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진당 해산 결정 '찻잔속 태풍?'…與 색깔논쟁 자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당 지도부 헌재 판결에 말아껴..야당 공세 차단에 주력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의 후폭풍이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향후 정국 방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헌재 판결 직후만해도 여당이 색깔논쟁으로 야당의 정치공세에 맞불을 놓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으나 여당 지도부가 언급을 자제하는데다 당내에서도 이슈화하지 않으면서 판결 여파가 '찻잔 속의 태풍'으로 전락하는 모습이다.
여당 지도부는 "헌재의 판결을 환영한다"는 정도로만 언급할 뿐 색깔 논쟁에는 말을 아꼈다. 김무성 당대표는 "나쁜 정당이 우리 사회에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고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헌법상 규정돼 있는 민주적 기본질서를 지키는 헌법 정신이 판결로서 확립된 첫 사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완구 원내대표는 "헌재 결정을 존중한다"고만 언급했다.

여당 지도부의 이 같은 반응은 지난해 종북논란 이후 통진당의 위세가 많이 약화된 만큼 정치적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서는 "헌재 결정에 불복할 수 없고 대다수 국민은 환영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통진당 비중이 높지 않아 정국 전체에 파란을 일으킬 정도는 아니다"고 평가했다.
또 야당의 정치공세에 맞불을 놓기 보다 하루 빨리 경제살리기 등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에 힘을 실어주는 게 급선무라고 판단한 것도 쟁점화하지 않은 요인으로 꼽힌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창조경제 등 정부의 기조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집권여당으로서 강력할 드라이브 걸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다만 야당의 비선실세의혹 공세를 어떻게 차단할지는 여전히 과제다.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19일 여당 원내대표를 찾아 "국회 운영위 개최 여부를 23일까지 알려달라"고 최후통첩했다. 우 원내대표는 "답이 없으면 (국회가) 파행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경우 여야가 합의한 29일 본회의 개최는 사실상 어렵게 된다.

국회 법사위 간사인 홍일표 새누리당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현 상태로는 23일 예정된 법사위 전체회의도 불발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국회선진화법으로 여당 못잖게 야당도 법안처리에 책임이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