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이틀째 광역버스 입석 금지 현장, 혼란 다소 줄었지만 여전...전문가들 "졸속 시행 멈추고 환승체계 개편 등 근본 대책 마련해야"
시민들 사이에선 '안전'이라는 명분은 좋지만 별다른 대책 없이 졸속 시행됨에 따라 혼란과 시민 불편을 부추겼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버스회사들은 또 증차에 따른 보조금 지원 확대를 요구하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반면 경기도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온 김옥자(65ㆍ여)씨는 "버스가 입석금지 때문에 정차를 하지 못하니 오늘도 차를 놓치는 사람이 많았고, 어쩔 수 없이 입석한 사람들도 꽤 있었다"며 "증차를 하지 않을바에야 원래대로 입석금지를 없애는 게 낫지 않겠나 싶다"고 지적했다.
김기복 시민교통안전협회 대표는 "기본적으로 입석금지하겠다는 정책에 대해서는 찬성하지만 문제는 정부가 준비도 없이 짧은 기간동안에 발표하고 시행강행한다는 것"이라며 "입석 손님을 대체할 교통수단이 없다 보니 앞으로 이런 불편이 상당 기간 계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학렬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도 "이용자 입장에선 강남까지 들어가는 게 좋지만, 단순히 증차만 할 경우엔 강남 등 서울 도심 버스전용도로가 꽉 차기 때문에 교통 체증 등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며 "경기도에서 오는 차량은 경계에서 돌아가고, 환승해서 서울시내에서 운행되는 버스를 타고 가는 방식으로 환승 체계를 마련하고 요금 체계도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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