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용평가 너무 차이난다…국내 AA+인데, 해외선 BBB+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평가서 1등급 받은 국내 대기업 全無
포스코·GS칼텍스는 8계단 差로 괴리 가장 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최근 포스코( POSCO홀딩스 )와 대한항공 등 우량기업들의 신용등급 강등으로 '연쇄강등'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기업들의 국내외 신용등급 간 괴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대기업들은 국내에서는 평균 'AA+' 등급을 받았지만 해외에서는 6계단이나 아래인 'BBB+'에 그쳤다. 포스코와 GS칼텍스는 국내와 국제 신용평가 등급 차이가 8계단이나 됐다. 은행과 공기업은 국내외 평가 간극이 3~4계단으로 민간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았다.

CEO스코어는 국내 100대 기업 중 국내와 해외에서 모두 신용평가를 받은 33개 기업의 지난달 신용등급(지난 5월 기준)을 조사한 결과 나이스신용평가,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등 국내 3개 기관이 내린 등급은 평균 'AA+'였다고 19일 밝혔다. 반면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피치 등 해외 3개 기관이 내린 등급은 평균 'A-'였다.

국내외 신용평가 등급이 모두 22단계로 돼 있는 점을 근거로 최상위인 'AAA'를 1로 놓고 수치화하면 국내 신용평가사는 1.6등급을, 국제 신용평가사는 6.8등급을 준 것으로 분석됐다. 국내외 신용등급 괴리가 5.2등급에 달하는 것이다. 이는 국내 신용등급이 해외보다 24% 정도 고평가돼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신용등급 간 괴리가 가장 큰 회사는 최근 20년 만에 'AAA'(1등급)에서 한 계단 강등돼 'AA+(2등급)'가 된 포스코였다. 포스코는 무디스로부터 'Baa2'(9등급), S&P로부터 'BBB+'(8등급), 피치로부터 'BBB'(9등급)를 받아 국내 기관과의 등급 차이가 8등급이나 났다. 국내 평가등급이 해외보다 36%나 높은 셈이다.

GS칼텍스 역시 무디스와 S&P에서 10등급인 'Baa3'과 'BBB-'를 받았으나 국내에서는 2등급인 'AA+'로 8계단이나 차이가 났다.

한국전력공사, 가스공사, 토지주택공사, 도로공사 등 국내서 'AAA'를 받은 공기업은 해외에서 평균 5등급(AA-~A+)을 받아 4계단 차이가 났다.

100대 기업 중 국내 신용평가를 받은 곳은 78개사였다. 1등급(AAA)을 받은 곳은 20개로 25.6%에 달했다. 그러나 해외에서 1등급을 받은 기업은 전무했고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4등급으로 가장 높았다.

박주근 CEO스코어 대표는 "국내 평가사가 해당 기업의 국내 경쟁력만을 따지고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할 때도 모기업의 지원 등 기업집단을 형성하고 있는 한국 대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하기 때문"이라며 "평가수수료가 국내 신평사의 주 수입원이어서 대기업집단의 입김이 평가에 반영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국내 신평사 관계자는 "글로벌 신평사는 100만개 기업을 대상으로 서열을 정하지만 우리는 1000개 기업의 서열을 매기기 때문에 범위와 비교대상이 달라 신용등급도 다르게 나올 수밖에 없다"며 "국내 특수성도 고려하고 있어 국내외 신용등급간 격차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들의 국내 신용등급과 해외 신용등급 비교(자료 CEO스코어)

기업들의 국내 신용등급과 해외 신용등급 비교(자료 CEO스코어)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