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베트남 어선, 中 선박과 충돌 후 침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날 오후 발생·베트남 외교부 발표…선원 10명 전원 구조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중국과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을 하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베트남 선박이 중국 어선과 충돌한 뒤 침몰하는 사건이 26일 발생했다.

27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레 하이 빙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오후 4시쯤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베트남명 호앙사·중국명 시사 군도) 부근 해역에서 베트남 어선이 중국 어선에 받힌 뒤 침몰했다"고 밝혔다.
이날 사건은 중국이 최근 베트남의 반발을 무릅쓰고 원유 시추를 진행중인 해역에서 남서쪽으로 19.5마일(약 31㎞) 떨어진 곳에서 발생했다. 해당 지역은 국제법상 베트남의 배타적경제수역(EEZ) 이지만 중국이 원유 시추를 강행하면서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곳이다.

사고 당시 침몰 어선에는 10명의 선원들이 타고 있었으며 이들은 모두 인근 베트남 어선들에 의해 구조됐다. 이날 침몰한 어선은 중부도시 다낭에서 출항했으며 중국 어선 40척에게 포위된 뒤 충돌 후 가라앉았다고 베트남 언론들은 보도했다.

베트남 당국은 이달초부터 최근까지 중국의 원유 시추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베트남인들 12명이 부상당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현재 100여 척의 선박들 동원해 원유 시추 장비 주변에 차단선을 구축하고 베트남 연안경비대와 수자원 감시선 등의 접근을 막고 있다. 주변 해역에는 미사일 프리깃함이 배치됐으며, 항공기도 수시로 출현해 위협 비행을 하고 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