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전서 ‘선진 5개국 특허청장회의 준비실무그룹회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12~15일 정부대전청사 회의실…우리나라, 미국, 일본, 중국, 유럽특허청 관계자들 ‘특허심사진행정보 대민공개’ 등 의제 다뤄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다음달 5일 부산서 개막될 특허분야 선진 5개국(IP5) 특허청장회의를 준비하는 실무그룹회의(Working Group 2)가 대전서 나흘간 열린다.

특허청은 12일 이날부터 15일까지 정부대전청사 회의실에서 ‘제8차 IP5 정보화 실무그룹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IP5는 세계 특허출원의 약 90%를 차지하는 지역의 선진 5개 특허청을 일컫는 것으로 우리나라와 미국, 일본, 중국, 유럽특허청으로 이뤄져있다.
회의엔 IP5 특허청의 정보화분야 국·과장, 세계지식재산기구(WIPO)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해 9개의 정보화과제에 대한 추진상황과 계획을 논의한다.

다룰 과제는 ▲글로벌 특허심사정보시스템 마련 ▲특허심사진행정보의 대민공개 ▲ 특허정보의 대민보급 ▲공통검색문헌 ▲기계번역 등이다. 특히 특허심사진행정보의 대민공개, 특허정보의 대민보급 등의 과제가 깊이 있게 다뤄진다.

이 과제들은 발명인, 기업 등 일반이용자에게 보탬이 되는 외국특허정보들을 줘 시장에서 부가가치를 낳을 수 있게 돕는 내용으로 ‘정부3.0’(개방·공유·소통·협력)과도 관련 있다.
특허심사진행정보의 대민공개는 패밀리특허(2개 특허청에 출원된 같은 내용의 특허)의 청구항, 명세서, 도면, 우선권 증명서류, 등록·거절 결정서 등 IP5 특허청의 특허심사진행정보를 알 수 있다.

특허정보의 대민보급은 영문초록(특허공보 요약서를 영문으로 번역한 자료), 서지사항(특허의 출원 기본사항을 기록한 자료), 특허공보 등의 정보를 일반인이나 제3자에 무상 또는 최소비용으로 줘 쓸 수 있게 한다.

특허청은 이들 과제가 빨리 이뤄질 수 있게 이번 회의 때 구체적 내용을 안건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또 이들 안이 6월5일 열리는 IP5 특허청·차장 회의 때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IP5 특허청과 적극 힘을 모을 방침이다. 이밖에 특허심사를 효율적으로 돕기 위한 여러 방안들도 다뤄진다.

권오정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이번 실무그룹회의는 IP5 특허청·차장 회의 직전에 정보화 관련안건들을 실무적으로 논의하는 자리”라며 “IP5 특허청의 다양하고 유용한 특허정보가 민간에 최대한 빨리 주어지도록 힘쓸 것”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