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새로운 정치는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는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 신당 창당 발기인 대회를 앞두고 "주기적으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이 창당의 되풀이를 이젠 더이상 반복하고 싶지 않다"며 "마지막 창당이길 빌어본다"고 15일 SNS를 통해 말했다.

안 지사는 공화당-민정당-민자당-한나라당-새누리당, 신민당-평민당-민주당-새정치국민회의-우리당-통민당-민주당 등 여야가 그동안 반복해왔던 창당의 역사를 언급한 뒤 "여야 가릴 것 없이 (한국의 정당사는) 창당의 반복이었다"고 정의했다.
‘새로운 정치는 불신 받지 않는 정치’라고 규정한 그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은 "하루 힘든 나의 현실 삶과는 무관해 보이는 싸움판 정치 때문"이라며 "새로운 정치는 이런 불신을 극복해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정치여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강령집의 멋있는 문구가 새정치일 수 없다"며 새로운 정치의 방안으로 7가지를 제안했다.

그는 먼저 "상대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는 정치를 하자"며 "비꼬기, 말자르기, 말꼬리잡기, 헐뜯기는 정치불신만을 키운다"고 말했다.
이어 "반대하기보다는 자신의 소망과 꿈을 말하자"고 제안하며 "상대에 대한 비판은 자신의 정견과 정책을 분명히 세움으로써 완성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언론 앞에 서기전에 먼저 상대와 만나서 대화하는 정치를 하자"며 "정작 상대와는 일대일 대화 한 번도 안 해보고 국민 앞에 고자질하는 정치로는 국민으로부터 걱정만 살 것이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영성, 종교, 냉전시대의 적대적 이념으로 정치하지 말자"며 "혈연, 지연, 지역, 국가, 민족의 연고정치, 영성, 평화와 깨달음의 종교를 정치에 끌어들이지 말고 상대를 낡은 이념으로 제단하지 말자"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만이 옳다는 아집에 빠지지 말자"며 "존재하는 유일한 진실은 우리가 서로를 존중하며 대화하고 타협하는 일일 뿐"이라고 말했다.

공정한 경쟁과 결과의 승복도 강조했다. 안 지사는 "경쟁의 규칙을 합의해서 정하고 그 규칙에 따라 정정당당하게 겨루고 그 결과에 승복하자"고 제안했다.

끝으로 "홀로 설 수밖에 없는 게 인생이고 서로 도우며 살아야 하는 게 세상사임을 잊지 말자"며 "이 두 개의 진실이 인류사 진보와 보수의 역사임을 꼭 기억하자. 우리 모두는 원수가 아니고 동지이고 인류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