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년의 안희정 道政 심판 받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4선거후보 릴레이 인터뷰] 재선 도전하는 충남도지사

-野 통합신당 찬성
-지방자치의 한계 많이 느껴
-대권도전說 "아직은 먼 이야기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이번 6ㆍ4 지방선거에서 최대 쟁점은 지난 4년간의 도정 운영에 대한 도민들의 평가가 될 것입니다."
충청남도지사 재선 도전에 나선 안희정 지사(48ㆍ사진)는 4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도민들이 지난 4년간의 도정 경험을 두고서 다음 도지사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충남지사 선거를 둘러싸고 특별한 이슈가 부각되지 않기 때문에 안 지사의 도정 평가가 선거의 화두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결국 안희정과의 계약을 연장할지 말지에 대한 선택이 선거의 핵심 쟁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지난 4년간의 도정에 대해 "시의적, 전시적 정부운영을 극복하고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꼭 풀어나가야 할 과제에 전념한 점과 농업ㆍ농어촌ㆍ농어민을 도정의 1순위로 잡아 FTA 개방화 시대에 꾸준한 전략을 펼쳐왔던 점이 최대 성과"라고 밝혔다. 도정의 혁신과제로 추진해왔던 '자치분권'과 '행정혁신'을 말하는 그의 표정에는 자신감이 묻어났다.

그는 그동안의 충남지사 재임기간 동안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과 더 좋은 민주주의라는 흐름 속에서 지방정부의 행정혁신에 손을 댔고 시군과 도의회의 관계, 도와 중앙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정부에 대한 도민의 신뢰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안 지사는 "지난 4년간의 도정을 통해 지방자치의 법적ㆍ제도적ㆍ재정적 한계를 절감하는 시기였다"고도 했다. 대부분의 업무권한과 재정권한을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는 현재의 구조에서는 광역자치단체는 정부정책의 관리자에 불과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그는 "현재의 구조에서는 지역에서 발생하고 도민에 직접 영향을 주는 주요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과 즉각적 대응에 많은 제약과 한계가 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전국 단위의 선거에서 충청권은 여야간의 승부를 결정짓는 분수령이 돼왔다. 이 때문에 야당의 차기 리더로 꼽히는 그가 충남지사를 맡고 있다는 점은 큰 의미를 지니는 대목이다. 이 때문에 안 지사는 번번이 차기 또는 차차기 야권의 대선후보로 꼽혀왔다. "직업란에는 항상 '정치인'이라고 적어왔다"는 안 지사는 차기 대권 출마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런 질문을 받고 있다는 것에 대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아직은 먼 이야기"라고 조심스러워 했다.

안 지사는 이전부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는 양측의 통합 결정에 대해 "어려운 결단을 하신 만큼 좋은 결실이 있기를 기대하고 앞으로 더 좋은 대한민국을 위해 더욱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어떤 대통령이든 대통령이 실패하면 국민이 손해를 보는 것"이라며 "좀 마음에 안 들고 못마땅하더라도 대통령에게 긍정적으로 격려를 보내드리는 자세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알렸다.

안 지사는 "꼭 대통령만 지도자가 아니라 국민 모두가 지도자"라며 "국민이 스스로 다스리는 나라가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치인들이 무엇을 해준다고 하는 이야기를 믿지 말고 국민 스스로가 이 나라를 어떤 방식으로 이끌 것인지 고민하고 합의해야 한다"면서 "정치하는 사람 따로 있고 저 멀리서 정치를 구경하는 국민들이 따로 있어서는 나라가 제대로 운영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