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음식물 쓰레기 하루 7000t...연간 25조원 버려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원구, 이달 30일까지 구 홈페이지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아이디어 공모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우리나라에서 하루에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가 무려 만 7000여톤(t)으로 1t 대형트럭 1700대에 달한다. 이로 인해 낭비되는 경제적 가치는 연간 25조원나 된다.

더군다나 올해부터 음폐수(음식물쓰레기 폐수) 해양배출 금지로 인한 음식물 처리비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런 문제는 노원구도 예외가 아니다. 노원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141t, 처리하는 비용도 연간 38억여원에 이르고 있다.

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30일까지 음식물 쓰레기 처리방안과 해결방안 등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모 내용은 ▲음식물쓰레기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 ▲환경친화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 ▲효율적인 자원화 방법 등 창의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다.
공모는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공모 접수는 구청 홈페이지(www.nowon.kr)나 노원구 기획예산과(☎2116-3151)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또한 우편(노원구 노해로 437 기획예산과)이나 FAX(☎2116-4610)로도 접수할 수 있다.

심사기준은 창의성,능률성 또는 경제성,계속성,적용범위, 노력도을 심사기준으로 한다.

수상자에게는 구청장 상장과 함께 금상 (1명) 200만원, 우수상(1명) 100만원, 동상(1명) 50만원, 장려상 (2명) 각 2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된다.

단 응모작이 모방 또는 이미 사용중인 아이디어의 경우 심사대상에서 제외된다. 또한 입상이후라도 이와같은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 취소 및 상금이 환수된다. 응모작은 반환되지 않으며 저작권과 소유권은 구에 귀속된다.

당선작 발표는 6월경 수상자 개별통보와 함께 구 홈페이지(www.nowon.kr)에 게시한다. 채택된 제안은 정책에 반영,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한 활용방안으로 운영된다.

구가 이런 공모를 하게 된 데는 주민과 함께 쓰레기문제에 대한 문제인식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아‘음식물쓰레기 줄이기’주민실천운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다.

구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문제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음식물 쓰레기 제로화를 선언하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먼저 음식물 쓰레기 제로화 추진단(단장: 부구청장)을 구성해 마을공동체를 활용한 실천운동을 확산하고 아파트 단지내 자체감량과 자원화사업을 추진한다.

또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을 발굴 육성해 음식물 쓰레기 감량화를 시도하고 자원화 시설 건립 부지 마련 등 음식물 쓰레기 제로화를 위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