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송대] “한해 4학기제 대학이 취업도 잘 합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5년 만에 조기졸업 취업준비에 도움, 대기업취업반도 운영…간호학과, 종합병원 100% 합격

한해 4학기제를 바탕으로 취업에 성공한 우송인들.

한해 4학기제를 바탕으로 취업에 성공한 우송인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수능성적이 좋지 않아 우송대학교(총장 존 엔디컷) 간호학과에 턱걸이로 추가합격한 손지하(22)씨. 손씨는 학과 입학성적이 하위란 생각에 캠퍼스의 낭만이나 자유는 생각지도 못했다. 1학년 땐 다른 학생들을 따라잡는 것도 힘겨웠다.

하지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어지는 강의,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보충강의와 자습을 빼놓지 않고 했다. 오히려 고등학교 때보다 더 열심히 공부했다.
NCLEX-RN(미국 간호사시험) 응시를 위해 1, 2학년엔 주당 21시간의 집중 영어몰입교육을 받았다. 결과 손 학생은 TOEIC Speaking수준을 3급에서 취업 전 6급까지 높였고 3학년 땐 학점을 4.43까지 올렸다.

우송대의 ‘1년 4학기제’ 덕분에 폭넓게 한 실습과 외국연수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손씨는 실제병원과 매우 비슷한 현대식 임상종합실습실인 Sol-hospital에서 배운 덕분에 서울의 대형 종합병원에서 실습할 때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

손씨는 올해 초 졸업을 앞두고 서울아산병원에 합격했다. 손씨의 취업성공스토리는 지난해 11월 열린 ‘ACE 국내포럼’의 학생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우리나라서 첫 시도한 우송대의 ‘1년 4학기제’ 덕에 손씨를 비롯한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하는 간호학과 졸업예정자 29명이 서울대학교병원(분당병원 포함), 서울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국내 대형종합병원에 100% 합격했다. 또 지난 1월 치러진 제53회 간호사국가고시 발표결과 100% 합격했다.

유아교육과는 지난해 8월 55명이 3.5년 만에 조기졸업했다. 첫 졸업예정자 모두가 졸업학점을 이수했다. 그 중 14명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정교사로 취업이 정해졌다. 다른 졸업예정자들도 남은 커리어트랙으로 인턴십프로그램 및 자격증 취득공부를 하며 취업준비를 했다.

대전시 동구 자양동에 자리한 우송대는 그 어떤 스펙보다 ‘한해 4학기제’란 장점을 가진 대학이다. 1년 4학기제를 하면서 학생취업률이 크게 올랐다.

1년 4학기제로 학생들은 3.5년 만에 앞당겨 졸업할 수 있다. 지난해 조기졸업자는 569명(전체 졸업예정자의 36%)이다. 한해 42주의 수업일수는 자격증과목, 현장실습과목 등 취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강좌로 꾸려져 학생들 실력을 높였다.
간호학과 학생들의 실습 모습.

간호학과 학생들의 실습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강의만족도는 2010년 여름학기 3.72에서 2011년 여름학기 4.22로 올랐다. 취업률 또한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DB)기준 2010년 56.9%에서 2011년엔 64.5%로, 2012년에는 69.2%로 뛰었다.

1년 4학기제는 봄·가을학기에 각각 15주, 여름·겨울학기에 각각 6주로 연간 42주로 수업한다. 여름·겨울학기엔 외국어와 실습위주의 강의를 집중적으로 한다.

간호학과의 경우 이 기간에 영어와 제2외국어를 집중수업하고 병원실습도 한다. 유아교육과는 우수유치원 탐방, 문제중심수업(PBL)프로젝트수업으로 현장적응력을 키웠다.

덕분에 이 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2011년에 학부교육 선진화 선도대학(ACE) 지원사업에 ▲2012년에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에 ▲2010년부터 2012년까지 교육역량강화 지원사업에 뽑히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 전국에서 30개의 대학만이 선정된 외국인유학생 유치·관리인증기관에도 뽑혔다.

교육역량강화사업은 대학교육역량 및 성과를 측정과 평가를 해줄 수 있는 지표를 중심으로 이뤄진 공식적용 등으로 교육성과와 역량으로 우수대학들을 뽑고 이 대학의 성과와 학생들 규모 등을 따져 교육비를 돕는 것이다. 대학은 지원받은 예산을 발전전략에 따라 쓴다.

우송대는 지원받은 약 26억원 모두를 재학생을 위해 쓰기로 했다.
우송대학교 글로벌 플랜. 2년은 우송대에서, 나머지 2년은 외국 자매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다.

우송대학교 글로벌 플랜. 2년은 우송대에서, 나머지 2년은 외국 자매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우송대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지난 겨울학기부터 ‘대기업 취업반’도 만들었다. ‘대기업취업반’은 대기업의 전·현직 인사담당자나 인력개발부서담당자들이 인품교육과 인적성검사교육 등 대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갖출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을 맡고 있다는 게 특징이다.

우송대는 또 대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취업준비를 할 수 있게 했다. 지난해 11월 CJ푸드빌(주)와 협약을 맺은 뒤 ‘CJ푸드빌 국내반’을 열었다. 호텔외식조리대학 3학년 중 약 30명을 뽑아 한 학기 동안 CJ푸드빌과 교육하고 한해 4학기제로 조기졸업하는 학생들을 바로 취업시키는 시스템이다.

존 엔디컷 총장은 “지방대학생들에게 대기업취업의 문턱은 매우 높은 게 현실”이라며 “한해 4학기제 시행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많았으나 간호학과 등에서 실질적 성과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1년 4학기제 덕분에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공부하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면서 우송대의 취업률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