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초공천포기'공약이 목에 딱 걸린 與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4ㆍ24 재보궐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회의원에 대한 무(無)공천을 놓고 새누리당이 내홍에 빠졌다.

무공천 논란의 해법을 찾아야할 당 중진과 지도부는 전날 최고위원 다수가 빠진 반쪽회의를 열더니 26일에는 원내대책회의를 열지 않았다. 원내대책회의는 이한구 원내대표와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 서병수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원내 현안을 토론하고 중지를 모은다. 대신이한구 원내대표와 나성린 정책위의장 대행은 대선공약실천본부 출범식을 가졌다.
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장인 서병수 사무총장은 오전 일정을 잡지 않고 오후 5시로 예정된 공추위 회의를 준비했다. 당 공추위는 이르면 이날 회의에서 4ㆍ24재보궐의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다. 하지만 서울 노원병과 부산영도, 충남 부여ㆍ청양 등 국회의원 선거 3곳의 후보만 확정하고 기초단체장(경기 가평, 경남 함양)과 광역의원(경기 가평, 경북 경산, 경남 거제), 기초의원(서울 서대문, 경기 고양, 경남 양산) 등 9곳에 대한 공천여부는 결론을 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서병수 사무총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라는 점에서 9곳의 지역에 대해서는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당내 논란이 확산되면서 당초 목표대로 이번 주중에 결론을 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당초 전날 최고위회의에서 결정을 내리기로 했으나 '누드감상물의'의 심재철 최고위원은 물론 이혜훈, 정우택,유기준 등 최고위원이 해외출장 등을 이유로 무더기로 빠져 의결정족수를 채우지 못했다.
27일 최고위가 부산에서 열리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최고위에서 의결될 가능성도 낮은 상황이다. 이에 앞서 26일 최고위원과 중진연석회의에서 결론이 날 가능성도 있지만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쉽게 결론이 나기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정몽준, 이재오 의원등은 찬성쪽이지만 유기준,심재철 최고위원은 반대쪽이다. 반대측은 야당만 후보를 공천하도록 놔둘 경우 선거 승리를 안겨주는 격이 된다며 관련법을 고쳐 야당과 함께 실시할 때까지 미루자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이 후보를 내지 않으면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해야 하는데 이렇게되면 기호가 뒤로 밀린다. 새누리당 후보가 되면 1번을 배정받지만 무소속은 추첨으로 기호를 정해 후보가 난립할 경우 민주당(2번) 등 정당 후보에 비해 불리하다.

지역당협위원장 가운데 무공천에 찬성은 공추위원인 신성범 제1 사무부총장이 유일하다. 기초의회 의장들의 모임인 전국시군자치구 의장협의회는 공천 폐지 입장에 찬성한다며 정치권을 압박하고 있다. 공추위의 무공천 결정은 최고위 의결로 확정된다.

다만 최고위가 무공천을 반대해도 공심위원 3분의 2 이상 찬성으로 재의결하면 무공천이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무공천을 반대하는 최고위원들은 공천 등 중대한 사안을 결정할 경우 최종 결정권이 최고위에 있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