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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tv G'는 기존 사업모델 버린 혁신적 사용자 에코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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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당장 수익보다 고객을 위한 에코시스템을 만드는게 중요하다"

16일 IPTV에 구글 TV를 합친 'U+tv G'를 출시한 LG유플러스는 이같이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월 9900원짜리 U+TV의 컨버지드 홈서비스와 구글TV를 하나로 묶은 U+tv G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U+tv G는 기존 디지털 TV에 전용 셋톱박스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TV에서 유튜브의 풍부한 콘텐츠를 HD급 화질로 감상할 수 있으며, 구글플레이에서 게임, 영어교육 등 풍부한 TV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채널·VOD·유튜브·웹·구글플레이를 연계해 모든 콘텐츠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통합 검색 서비스를 제공, TV 시청 중에도 모든 정보를 바로 바로 찾아볼 수 있도록 기존의 채널 검색과 차별화했다.

그러나 구글TV를 결합해 무료 콘텐츠를 대량 제거하는 것은 VOD 판매 중심으로 매출을 거둔 LG유플러스의 기존 IPTV 사업에 완전히 역행하는 비즈니스 형태라는 지적이다.
최주식 유무선사업총괄 SC 본부장은 이에 대해 "구글 오픈 플랫폼을 제공하면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사라지지 않겠냐는 우려가 많은데 시대를 역행할 수가 있느냐는 생각이 든다"며 "앞으로 TV도 더 스마트화 될 수밖에 없고 추가적인 가치를 어떻게 생산해야 할 것인가가 통신사가 해야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원진 구글 부사장도 "비즈니스에 도움줄 것인가, 하나의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많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경험 기회를 줄 것인지는 기업이 판단해야 한다"며 "지금 개방성이라는 이슈가 서비스에 적용되면 5년 뒤에, 10년뒤에 이런 계기 를 통해서 새로운 서비스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나영 기자 s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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