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총 "국정감사에 민간 기업인 소환 자제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경제계가 국회 국정감사에 민간 기업인들이 증인으로 불려나가는 데 대해 우려감을 나타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25일 성명을 내고 "정부 정책을 견제·감독하고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국정감사에 상당수 상임위가 민간 기업인들을 증인으로 세우려하고 있다"며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올해 국정감사는 내달 5일부터 2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경총은 국회가 대기업 회장 등 민간 기업인들을 국정감사에 소환하는 것은 행정부에 대한 견제와 정책대안을 제시한다는 국정감사의 기본 취지에서 벗어난다는 주장이다.

경총은 "이미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는 지난 20일과 24일 KG모빌리티 · 유성기업 · KEC · SJM 등의 대표이사 등을 증인으로 출석시켰다"며 "최근 경제민주화가 정치권의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국내 유수의 주요그룹 회장들까지 국정감사 증인으로 소환하려 한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회는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3000명이 넘는 증인을 채택해 왔다. 이 중 약 200명이 일반 증인이었다. 특히 16대 국회 190명, 17대 국회 179명이던 일반 증인 숫자가 18대 국회에 들어 267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들 중 상당수는 공무원이 아닌 기업이나 민간단체의 대표들이다.
경총은 "국정감사는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설령 정부정책을 감사하는 데 기업인 진술을 참고하는 것이 필요하더라도 증인이 아닌 참고인으로 출석시키는 등 최소한의 수준에 그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 기업들은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세계시장을 상대로 촌각을 다투며 뛰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인들이 국정감사장에 불려올 경우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도 유·무형적 손실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며 "기업 총수와 최고경영자들이 피감 준비에 연연하다 보면 기업 경쟁력 제고는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는 데다 증인으로 채택됐다는 자체가 기업의 이미지에 타격을 주고 대외신인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