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유재산관리에 첨단시스템 활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달청, 국유재산조사관리시스템 및 정밀GPS로 처리…조사가능 필지 3배 이상 증가·예산절감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다음 달부터 국유재산관리업무에 첨단시스템이 활용된다.

조달청은 27일 국유재산조사관리시스템(npis.g2b.go.kr)을 새로 갖춰 5월부터 국유재산관리 및 실태조사업무에 본격 활용한다고 밝혔다.
국유재산조사관리시스템은 첨단기능과 데이터베이스(D/B)를 갖고 있어 국유재산조사·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게 된다.

먼저 지난해 국유재산법령 개정으로 조달청이 새로 맡게 된 ▲중앙관서 지정 ▲무상귀속 협의 ▲도시관리계획 협의 등의 업무가 전자시스템으로 이뤄진다.

지적도에 항공사진이나 용도지역지구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을 넣어 현지조사 없이 도상조사만으로도 국유지의 활용여부, 현황지목 등을 알 수 있다.
또 항공사진 영상DB, 유휴행정재산DB 등을 마련하고 중앙관서, 지자체와 국유재산관리 및 관련문서를 전자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게 해 국유재산관련정보의 공동 활용은 물론 업무처리도 효율화했다.

조달청은 새 시스템으로 국유재산조사업무를 함으로써 조사 규모를 늘리면서 조사기간을 줄이고 예산절감 효과도 얻는다.

지금까지는 제한된 조사인력과 현지확인위주의 조사로 국토면적(10만33㎢)의 24.1%에 해당하는 국유지 2만4087㎢(약 540만 필지)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나 앞으로는 현장조사 전에 먼저 조사시스템으로 유휴가능성이 높은 땅을 가려낸 뒤 정밀 위치확인장치(GPS)를 활용, 현지 조사함으로써 국유재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을 오는 5~7월 유휴행정재산실태조사 때 활용하면 직원 1인당 한 달간 조사할 수 있는 필지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늘고 현장조사가 최소화돼 한해 5억원의 이용이 적게 된다.

조사대상(1만6379필지)의 81%(1만3103필지)는 고도화시스템을 통해 도상으로 조사를 끝내고 나머지 19%(3276필지)만 현지조사 한다.

울산광역시 남구 국유지(1만㎡) 재산관리업무 때 활용된 항공사진

울산광역시 남구 국유지(1만㎡) 재산관리업무 때 활용된 항공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달청은 도상조사사례로 울산광역시 남구에 있는 국유지(1만㎡) 재산관리업무 처리과정을 들었다. 지적도와 항공사진의 중첩기능을 활용, 도상조사→토지대장상 지목은 대지이나 조사결과 빈 대지상태의 유휴지로 의심→현장조사대상 땅으로 선정한 것이다.

김종환 조달청 국유재산기획조사과장은 “국유재산조사관리 업무의 평가·분석기능을 강화하고 스마트모바일 사무환경을 갖추는 등 시스템을 꾸준히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