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름 값 고공 행진에 다시 수동車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수동차 관심 늘어날까.'

자동변속기에 완전히 가려졌던 수동변속기 차량이 고유가에 힘입어 미약한 날갯짓을 하고 있다. 자동차업체들이 연비 향상을 위해 수동변속기 모델을 내놓기 시작했다. 연비를 높이기 위해서라면 수동모델까지 기꺼이 판매하겠다는 얘기다.
KG모빌리티 는 고민 끝에 코란도C의 수동변속기 전용 트림인 '코란도C 시크'를 3일 국내에 출시했다. 국내 수동변속기 차량 판매가 전체 신차 시장의 5%에 불과할 정도로 미미하지만 국내 출시를 강행한 것이다. 당초 쌍용차는 이 모델을 수동변속기 비중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유럽시장에 주로 판매할 방침이었다.

이 차를 선보인 가장 큰 이유는 공인연비가 20.1㎞/ℓ에 달할 정도로 높은 만큼 고유가 시대에 소비자를 유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자동변속기 모델의 경우 연비가 15㎞/ℓ대인 반면 수동 모델은 20㎞/ℓ를 웃돈다”면서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가운데 최고”라고 말했다.

그는 “수동변속기를 고집하는 고객이 분명히 있는 데다 고유가 상황을 감안할 때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출시 배경을 밝혔다.
쌍용차가 파악하고 있는 수요는 전체 판매의 5% 수준. 올해 코란도C와 코란도스포츠의 판매목표를 3만5000대로 설정한 점을 감안할 때 코란도C 시크 모델의 국내 판매대수는 2000대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수동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시장도 점차 유럽시장처럼 수동 중심으로 변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 도 성능을 높인 벨로스터 터보를 출시하면서 수동변속기 모델 판매 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회사는 6단 수동과 자동변속기 등 2가지 선택사양만 만들었다. 또 다른 고성능차인 제네시스 쿠페의 경우 전체 판매대수의 20% 이상이 수동모델이라는 점을 감안했다.

회사 관계자는 “연비 향상뿐 아니라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고객이 수동변속기 모델을 찾는다”면서 “기름값을 절약하는 부류뿐 아니라 재미를 위한 고객이 늘어나는 점을 감안할 때 수동변속기의 새로운 니치마켓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수동변속기 모델이 눈에 띌 정도로 확대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낮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예상이다. 중고차 시장에 판매할 때도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중고차 딜러는 “수동모델의 경우 고객이 찾지 않아 악성재고 확률이 높다”면서 “당연히 구입을 꺼리게 된다”고 말했다. 중고차로 내놓기 위해서는 시장가격보다 낮게 판매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