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라고 할 땐 언제고, 떨어지면 '외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사라고 할 때는 언제고, 하락하면 아무 말이 없다."

'매수' 의견만 있고, '매도' 의견은 없는 증권사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비판이다. 성과가 나오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때는 앞다투어 분석 보고서를 내지만 업황이 꺾이면 바로 외면 모드다. 뒤늦게 증권사들의 장밋빛 보고서를 보고 투자에 나선 투자자들은 떨어지는 주가와 함께 실종된 보고서에 망연자실 할 뿐이다. 심지어 보고서 실종 후 상장폐지되는 기업들도 있다.
증권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해 바이오 테마를 주도했던 메디포스트 는 최근 1년간 18건의 분석 보고서가 나왔다. 이중 17건이 지난해 5월 중순부터 11월 하순 사이에 나온 것이다. 1월 중순 대주주의 지분 매각 이후 나온 보고서는 2월20일에 나온 키움증권의 한장짜리 '스팟 노트'가 유일하다.

'꿈을 현실로 바꾸다'(H증권 10월), '재생의학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기업'(D증권 11월) 등의 화려한 수사는 1월 중순 이후 주가가 반토막 나면서 자취를 감췄다. 메디포스트는 지난 1월16일 21만원에 마감됐던 주가가 지난 5일 10만5300원으로 추락했다.

그래도 메디포스트는 나은 편이다. 잘 나간다며 추천을 한 기업이 내리막길을 타다 상장폐지가 될때까지 '나 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해 상장폐지된 포휴먼 은 2009년까지만 해도 증권사의 유망 추천주였다. 특히 2008년에는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대폭적인 실적호전에 주목 등의 매수를 강력히 유도하는 제목의 보고서가 많았다. 하지만 2010년 들어서도 실적이 회복을 보이지 않자 보고서도 사라졌다.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해 지난달 말부터 거래정지에 들어간 평산도 마찬가지. 2009년만 해도 평산 에 대한 장밋빛 보고서는 줄을 이었다. 매달 적게는 한 건, 많게는 10건까지 나왔다. 중간에 실적이 부진했지만 곧 턴어라운드 될 것이란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같은 보고서는 2010년 3월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투자자들은 "회사의 사정이 추천때와 달라지면 '매도' 보고서를 내고 분석대상에서 제외하면 되는데 '나 몰라라' 식으로 외면하면 투자자들은 도대체 뭘 보고 투자를 해야 하냐"고 비판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