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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 수동'으로 하라 '통신요금 스마트'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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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3사 스마트한 스마트폰 사용에 관한 6계명 제시..내달 중순까지 공동 캠페인

'업데이트 수동'으로 하라 '통신요금 스마트'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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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통신 3사( KT · SK텔레콤 · LG유플러스 )가 가계 통신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게 풀어낸 이색(異色) 공동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효율적인 스마트폰 사용이 가계 통신비 부담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는 내용을 담은 이번 캠페인은 정부의 통신비 인하 압박을 우회적으로 성토(聲討)하는 글귀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12일 통신 3사 및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는(KTOA)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통신요금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이른바 '스마트폰 사용 6계명'을 제시하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스마트요금, 스마트~하게!'라는 슬로건으로 지난달 말께 시작된 해당 캠페인은 내달 6월 중순까지 계속된다.
이세윤 KTOA 조사연구실 과장은 “정부 태스크포스(TF) 구성 이후 이슈가 되고 있는 통신비 인하와 관련, 근본적 대안을 제시한다는 취지로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통신 3사 모두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으며 캠페인은 (정부 TF가 통신비 요금 인하 정책을 발표하는) 6월 중순까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캠페인 6계명을 살펴보면 고객 스스로 데이터, 음성통화 요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들이 소개돼 있다. ▲사용자별 특성에 맞는 요금제 선택 ▲무분별한 데이터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용도에 맞는 단말기 선택 등이 주요 내용이다.

'맞춤형 요금제 선택'은 고객 본인이 월별 전화사용량과 데이터사용량 등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한 후 본인 스타일에 맞게 재설계하는게 좋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처음 스마트폰을 가입할 때 단말기 대금 부담 등으로 선택한 요금제를 쓰다보면 본인에게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정액형, 종량형, 옵션형 요금제를 포함해 청소년, 실버 요금제 등 이통사가 제공하는 여러 요금제를 직접 살펴보고 이를 본인 요금제로 선택하는게 좋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도입 후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 사용에 대한 조언도 포함돼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웹 검색을 할 때는 모바일 전용 페이지를 이용하고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는 수동으로 설정해야 자동으로 업데이트될 때 부과되는 요금을 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다른 한 이통사 관계자는 “날씨, 주식, 뉴스 등의 앱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며 “업데이트 설정을 수동으로 바꾸고 필요할 때마다 업데이트하거나 와이파이(Wi-fi) 이용가능 지역에서 업데이트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대용량 정보를 이용할 경우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와이파이 무선랜을 활용해야만 대량의 데이터 과금을 면할 수 있다는 강조도 눈에 띈다.

단말기 선택시 지나치게 유행을 따르기 보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단말기를 선택할 경우 통신비를 낮출 수 있다는 표현도 있다. 통신이용 패턴과 용도 등에 맞는 단말기를 선택해 단말기 할부금과 요금제 선택의 폭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아울러 온라인 고객센터 및 고객센터를 통해 사용량을 수시로 체크하는 방법도 통신요금을 낮출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됐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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