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로봇, 제2의 車·반도체로...2018년 수출 200억弗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로봇, 제2의 車·반도체로...2018년 수출 200억弗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자동차, 반도체와 같이 원천기술은 없었지만 초고속성장을 통해 선발주자를 따라잡은 캐치업(catch-up plan)전략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로봇산업에도 적용된다. 이를 위해 선진국과 격차가 큰 제조업로봇시장 대신에 방범, 의료, 인간보조 등의 서비스로봇의 해외 수출과 기술개발을 통해 융합과 수출효자산업으로 육성한다는 정부 대책이 마련됐다.

지식경제부는 9일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선진국과 2년6개월의 기술격차가 있는 서비스로봇의 기술수준을 2018년까지 따라잡겠다고 보고했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선제적 해외시장진출지원, 기술경쟁력제고, 성장기반 확충 등 3개 분야의 전략을 추진해 현재 10억달러에 불과한 서비스로봇수출을 2018년 200억달러로 20배 늘리고 세계 시장점유율도 10%에서 20%까지 두배 높이겠다고 밝혔다.
주요대책에 따르면 내년 초에 범부처 로봇시범사업 마스터플랜을 만들고 의료, 교육, 소방 등 수출가능성이 높은 분야를 최대 10개까지 선정해 시범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서비스로봇은 별도로 해외필요한 기술확보, 마케팅, 바이어 확보 등을 담은 수출전략맵도 만들고 해외 데스트베드 구축을 지원키로 했다.
로봇, 제2의 車·반도체로...2018년 수출 200억弗 원본보기 아이콘

단기간 상용화를 위해서는 내년에 120억원을 투입해 로봇과 정보기술(IT)을 융합한 명품제품을 선정해 개발기간을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시키기로 했다. 감속기, 센서, 제어기 등의 핵심부품을 조기에 국산화하고 국가별 연구동향과 산업동향을 분석한 국가·기술별 공동연구전략을 수립키로 했다.

안정된 내수기반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로봇교실을 지원하고 로봇 마이스터고 지정도 추진한다. 대학 내 로봇연구센터는 현재 8개에서 2013년 5개교로 늘리고 대학원과정도 3개교에서 6개교로 늘리기로 했다. 내년부터 본격 추진할 범부처 로봇 시범사업과 연계해서는 로봇 시장 활성화를 위한 관련 제도 개선 및 품질 인증제을 확대하고 로봇 활용을 위한 범부처 제도개선 종합 대책도 내놓기로 했다.

지경부는 이같은 전략이 성공을 거두면 2.5년의 기술격차는 2013년 1.5년으로 단축되고 2018년에는 로봇 3대강국으로 도약하고 로봇 관련 고용인력규모도 5100명에서 8만명을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