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고이케 전 방위상 "김경희, 김정일 후계자 노릴 수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여동생 김경희 노동당 경공업부장이 김 위원장의 후계자 자리를 노릴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전(前) 일본 방위상은 지난 16일자 홍콩의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에 '준비 중인 김정일의 여동생'이라는 제목의 글을 기고, 북한의 권력승계 과정과 과련해 김경희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고이케 전 방위상은 김 위원장이 자신의 사후 3대 권력세습을 위해 김경희를 관리인으로 지명했을 수 있지만 김경희는 스스로 김 위원장의 후계자가 되려는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는 것.

김경희는 북한 권력 서열 2위인 장성택의 부인이다. 지난 6월부터 김 위원장의 현지지도 활동에 거의 빠짐없이 모습을 드러내며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유력시되는 셋째 아들 김정은에 대해 고이케 전 방위상은 아직 어리고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김 위원장처럼 절대적인 권력을 행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고이케 전 방위상은 또 지난 6월 김정은의 후견인으로 알려진 리제강 노동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의 교통사고 사망사건에 김경희가 연루돼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이는 김경희가 김 위원장의 사후에 권력을 행사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드러내는 사건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위원장이 유일한 혈육인 김경희에 대해 노동당 중앙위원회에서 "김경희는 곧 나 자신이므로 김경희의 말은 곧 나의 말이요, 김경희의 지시는 곧 나의 지시"라고 말할 정도로 신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고이케 전 방위상은 김경희나 김정은 둘 중에 누가 후계자가 되건 북한 체제는 심각한 불안정 상태에 빠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