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배정된 3조7000억원은 올해보다 9309억원, 33.4%나 늘어난 것이다. 내년 예산의 1% 정도를 이들 3대 과제에 쏟아붓겠다는 게 정부의 생각이다. 이런 핵심과제는 이명박정부가 소홀히 해온 복지 정책을 뒤늦게나마 보완하는 측면에서 일단 바람직하다. 또 양육과 육아 부문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이들 서비스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보육비를 지원해주기로 했지만 미비한 인적ㆍ물적 인프라를 어떻게 보완할지가 빠진 것은 아쉬운 점이다. 아이를 맡기려고 해도 보육시설이 태부족인 게 현 실정이다. 아이들을 안심하고 맡길 보육교사도 충분치 않다. 열악한 처우로 보육교사들의 이직률이 높고 질적 수준도 높지 않다는 평가다. 보육시설 건설과 교사 처우 개선과 양성 등을 서두르지 않으면 돈을 풀어봤자 체감효과는 떨어질 것이다. 또 3대 핵심과제의 예산을 증액하려면 다른 사업성 예산을 깎아야 한다. 지역구에 매달리는 정치인들의 압력을 어떻게 이겨낼지도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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