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8개각]새 총리에 김태호..39년만에 40대 총리(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임장관에 이재오 등 장관급 9명, 차관급 2명 개각 단행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8일 신임 국무총리에 김태호 전 경상남도 도지사(48)를 내정하는 것을 비롯해 장관급 9명과 차관급 2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김 총리후보자는 1971년 3공화국 당시 45세였던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가 11대 총리로 임명된 뒤 39년만에 40대 총리에 오르게 됐다.
이번 개각에서 이재오 국회의원(65)이 특임장관에 올랐으며 ▲교육과학 이주호 제1차관(49) ▲문화체육관광 신재민 제1차관(52) ▲농림수산식품 유정복 국회의원(53) ▲지식경제 이재훈 전 지경부 제2차관(55) ▲보건복지 진수희 국회의원(55) ▲고용노동 박재완 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55) 등이 장관에 발탁됐다.

이들 신임 장관은 이재오 장관을 제외하면 모두 40대 후반에서 50대 중반으로 이 대통령이 세대교체를 통해 흔들림 없이 집권후반기 국정을 수행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기획재정, 외교, 통일, 국방, 국토해양, 환경, 행정안전, 법무, 여성가족 등 나머지 장관은 유임됐다.

장관급인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에는 정종수 전 노동부 차관(57)이, 국무총리실장에는 임채민 전 지경부 제1차관(52)이 각각 내정됐다.
차관급인 국세청장에는 이현동 국세청 차장(54)이, 법제처장에는 정선태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 위원장(54)이 내정됐다.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개각배경에 대해 "6.2 지방선거와 7.28 재보궐선거 등을 통해 드러난 당정청 전반에 대한 쇄신 요구를 적극 수용하고 소통과 통합을 바탕으로 친서민 중도실용 중심의 국정운용 기조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홍 수석은 이어 "사회적 갈등 치유와 국민통합에 앞장서고 국정개혁 및 주요 국책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등 국민을 더욱 겸손하게 받들면서 흔들림 없이 국정을 수행해 나갈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번 개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김 총리후보자와 이 특임장관후보자다.

김 총리후보자는 42세에 경남지사에 도전해 최연소 지사로 당선해 재선을 거쳐 이번에 총리에 오르게 됐다. 40대 총리는 1공화국 시절 초대 이범석(47), 4대 백두진(44), 3공화국 9대 정일권(46), 11대 김종필(45)에 이어 이번이 건국 이후 5번째다.

이로써 차기 대권주자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한나라당의 유력한 대권후보로 거명됐던 박근혜 전 대표와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대권을 둘러싼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특임장관후보자는 재보선 11일만에 새 내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특임장관후보자는 김 총리후보자의 가까이에서 보완할 수 있고 당과의 소통과 통합에도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이도 3기 내각 가운데 가장 많아 내각의 군기반장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