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8.8개각]정종수 중노위원장 후보, 노동부 30년 경험 강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정종수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사진)는 노동부에서만 30년 뼈를 묻은 노동 분야의 '달인'이다. 1955년생으로 충북 옥천 출신인 정 후보자는 충남대에서 법학 학사와 법학 석사를, 일본 사이타마대학교대학원에서 정치학 석사를 거친 학구파기도 하다.

1999년 노동부 노사협력관을 역임한 뒤 노사정책국 국장,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고용정책본부장, 정책홍보관리본부장을 거쳐 2008년에는 차관으로 발탁된 바 있다.
노동부 내에서 '충청도 양반'으로도 불리는 정 후보자는 30여년의 공직 생활에서 큰 마찰 없이 업무를 수행해내 '적'이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인망 두터운 관료다.

청와대는 8일 인선 배경으로 "노동부에서 다양한 보직을 역임한 노동문제 전문가로서 차관 재임 시 합리적인 조정력과 중재력을 발휘해 온 정통 행정관료 출신"이라는 평을 내놨다.

특히 청와대는 정 후보자에게 준사법적 성격을 지닌 합의제 행정기관인 중앙노동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다양하고 복잡한 이해관계와 권리 분쟁에 대해 합리적이고 공정한 판단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며 기대했다.
이번 위원장 발탁은 노동부 차관 임무를 성공적으로 해내면서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게 된 것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풀이된다.

중앙노동위원회는 노·사·공익 3자로 구성된 준사법적 행정기관이다. 때문에 노동관계에서 발생하는 노사간의 문제에 대해 공정하게 조정하는 게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게다가 근로시간면제제도(타임오프제), 일자리 창출 등 그 어느 때보다 노동 문제가 사회 이슈가 되고 있는 시점인 만큼 중노위의 역할도 더욱 중요해진 게 사실.

청와대는 정 후보자가 이 어려운 현 시점에서 중노위 위원장으로 노동문제를 현명하게 풀어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전격적인 발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중노위 측도 정 후보자의 인선에 대해 노동부에서 잔뼈가 굵은 행정 달인의 영입이라며 큰 기대를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황상욱 기자 ooc@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