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다음 IT격전지는 '스마트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정보기술(IT) 분야의 화두는 단연 스마트폰(컴퓨터 기능의 휴대폰)이다.

애플의 아이폰이 촉발한 모바일 혁명은 IT서비스 등 소프트웨어에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혁명은 이제 TV산업 분야로 번지고 있는 형국이다. 구글은 스마트폰에서 애플보다 한발 늦었지만 스마트TV에선 빨랐다. 지난 5월 자사의 개방형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TV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면서 스마트폰에 이어 스마트TV에서 애플과 구글의 2차 격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스마트TV가 기존 TV와 다른 점은 바로 다양한 IT서비스이다. 스마트폰이 앱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IT서비스가 가능했던 것처럼 스마트TV도 수백 개의 케이블ㆍ위성 방송채널은 물론, 포털ㆍ동영상 사이트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면서 앱스토어를 통해 각종 IT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스마트TV 구매자에게 기존 TV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쯤에서 스마트폰ㆍ스마트TV 이후 IT 격전지는 어디가 될지 궁금할 것이다.

지난해 10월 삼성경제연구소는 '주택의 미래변화와 대응방안'에서 오는 2020년에는 주택의 모든 공간에 IT가 결합되고 모든 기기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돼 '똑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홈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스마트홈은 다양한 IT서비스가 융합돼 집결되는 융합산업의 대표적인 분야로, U-시티(City) 구성의 기본단위이며 스마트그리드의 종착지다. 원격 재택근무, 행정정보, e러닝, 헬스케어 등 수많은 서비스가 홈을 통해 제공되고 소비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우리의 가정이 미래 IT서비스 소비의 중심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통신 인프라와 아파트로 대표되는 밀집된 주거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TV를 포함한 가전기기 분야에서 세계 최강의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홈네트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수년간의 정책 지원에도 관련기기 업체별로 통신방식이 서로 달라 기기 간 상호연동성이 확보되지 못해 산업 활성화가 더디게 진행됐다. 또 현재의 홈네트워크 서비스는 주택을 시공한 건설사가 초기에 결정하는 구조여서 다양한 서비스의 출현이 원천적으로 차단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와 같이 제3의 서비스 사업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서비스 제공환경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술표준원은 가정에서 소비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앱)가 자유롭게 개발ㆍ유통될 수 있는 개방형 스마트홈 비즈니스 생태계의 구축을 위해 제3의 IT서비스 사업자가 스마트홈 앱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자유롭게 유통할 수 있도록 '스마트홈 표준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출현이 예상되는 다양한 스마트홈 앱스토어들을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 간 상호연계를 위한 표준화 방안을 마련하고, 소비자 스스로가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개발할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스마트홈 2.0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표준화할 계획이다.

이런 계획이 성공하면 누구든지 스마트홈 앱을 개발해 다양한 앱스토어를 통해 유통시키고, 소비자는 원하는 앱을 통합 검색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서비스에 대한 평가 및 의견 개진을 통해 좀 더 개선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스마트홈 비즈니스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다.

스마트폰ㆍ스마트TV에선 한발 늦었지만 스마트홈을 통해 IT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