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도?..성지건설 '1차 부도', 2차 구조조정 신호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성지건설의 1차 부도소식에 건설 업체들의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2차 구조조정을 알리는 ‘신호탄’이 아니냐는 해석이 분분하다. 6월 말까지 진행될 채권은행단의 신용평가 및 구조조정에서 30~40개 업체가 퇴출될 것이라며 퇴출 예상 기업 리스트까지 나돈다.

4일 금융권과 건설업계에 따르면 성지건설은 지난 3일 마감때까지 12억원 규모의 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1차 부도처리됐다. 성지건설이 추가로 돌아오는 8억원대 규모 어음대금을 포함해 이날까지 결제하지 못하면 최종 부도처리된다.
지난해 B+등급을 받았던 성지건설이 최종 부도 위기에 몰린 것은 부동산 시장 침체로 최대 중점사업인 여의도 파크센터가 미분양 된 영향이 크다. 두산그룹 경영일선에서 밀려난 후 성지건설을 인수, 재기를 꿈꾸던 박용오 전 두산그룹 회장이 지난해 11월 자살한 것도 불안감을 키웠다. 성지건설은 올 들어 자사주 매각, 유상증자 실시 등으로 유동성 확보에 전력을 다해왔지만 결국 1차 부도를 막지 못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말에는 성우종합건설과 현대시멘트가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성우종합건설이 서울 양재동 복합 유통센터 건설의 시공사로 참여해 재무상황이 나빠지자 이 회사에 지급보증을 선 현대시멘트마저 동반 부실로 워크아웃을 추진한 것이다. 지난달 초에는 중견주택건설업체인 풍성주택이 부도처리된 바 있다.

이처럼 건설사들의 부도 소식이 끊이지 않는 것은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 적체와 입주율 저하 등으로 돈이 돌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금융권 마저 부동산 시장 침체를 이유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등에 대한 연장을 꺼리고 있어 자금난은 더욱 심화되는 양상이다.
여기에 6월 말까지 진행될 채권은행단의 신용평가도 건설업계의 위기감을 확산시키는 요인이다. 채권단은 오는 20일까지 시공능력 상위 300위권 건설사의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최종 구조조정 대상은 채권단의 금융당국 보고와 이의제기 절차 등을 7월 초에 확정될 전망이다. 채권단은 평가 대상 기업들을 A등급(정상), B등급(일시적 유동성 부족), C등급(워크아웃), D등급(법정관리)으로 분류해 C와 D등급 업체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추진한다.

이재승 NH증권 크레디트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건설업체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 의사를 표명했다"며 "그동안 정책적인 지원에 힘입어 낮게 유지됐던 건설사의 부도건수는 이전 수준을 넘어 급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