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0년 근해어선 감척사업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폐업지원금 지원수준 대폭 상향, 입찰방식 전환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농림수산식품부는 2월 1일부터 775억원을 들여 근해어선 194척을 감척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해에 비해 감척으로 인한 폐업지원금 수준을 대폭 상향하고 참여를 제한하던 각종 조건을 폐지하거나 완화함으로써 어업인들의 참여도가 매우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근해어선 감척사업의 가장 큰 특징으로 감척으로 인한 폐업지원금 수준이 대폭 상향됐다.

종전 50% 정액제 방식에서 '80% 입찰제 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3년치 수익금액의 최대 80%까지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어선·어구 이외에 건조기나 선별기 같은 일부 육상시설에 대해서도 잔존가치를 평가하여 지원하기로 했다.
과거 감척사업 참여가 제한되어 온 어선에 대해서도 참여를 허용할 예정이다.

조업실적이 없거나 저조한 어선들은 폐업지원금을 제외한 어선어구 평가액만 지급받는 조건으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그간 폐선 위주로 감척어선을 처리하고 공공기관이 이용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감척어선을 활용하여 왔으나, 감척어선 재활용 승인권을 시·도지사로 위임하고, 민간단체가 공익적인 목적으로 감척어선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농식품부는 근해어선 감척을 희망하는 어업인이 관할 시·도에 3월 중순까지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입찰 결과를 종합해 3월말까지 잠정 사업자를 개별 통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과거 어선감척 사업의 가장 큰 불만사항이 낮은 폐업지원금 수준에 있었으나, 이번 사업개선 조치로 어업인들의 애로사항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이규성 기자 bobos@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