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소통은 희망이다]대화창구 열려면 ㅁㅁㅁ해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문가 3인 "차이인정·배움·명함 먼저 건네라"

[아시아경제 강정규 기자]국내에서 이른바 '소통 전문가'는 생소한 개념이다. 몇몇 파워 블로거가 자신을 의사소통의 전문가임을 자처하거나 오프라인 강연에서 달변을 자랑하는 이른바 '선수'들이 비공식적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통을 갈구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생산적인 공급으로 이를 충족할 창구가 턱없이 부족한 셈이다.

이런 가운데 자신의 전문영역을 살려 점점 심각해지는 '비(非) 소통'의 병리를 타파하겠다고 나선 3인이 세간의 입에 오르내리며 유명세를 타고 있어 화제다.
◆ 다문화의사소통전문가 김화수 교수

김화수 대구대 언어치료학과 교수(49)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드는 한국이 언어의 장벽에서 초래될 수 있는 현실문제에 주목하면서 소통의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언어학, 의학, 심리학을 아우르는 언어병리학 연구자가 다문화시대를 맞이해 사회학자의 모습으로 자연스레 변모한 셈이다.

그는 향후 민간외교관 역할을 할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이 겪고 있는 언어발달장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그의 구상은 다문화언어지도사의 모습으로 구체화됐고, 보건복지가족부 다문화가족사업지원단의 예산지원을 받아 현재까지 2기 100여명의 인재를 양성했다.
김 교수는 "소통은 차이를 인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며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그들이 우리사회에 원만히 융화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다문화의사소통전문가의 시대적 소명"이라고 강조했다.

◆ '시니어 통(通)' 조연미 대표

조연미 시니어라이프디자인그룹 리봄 대표(46)는 자타가 공인하는 '시니어 통(通)'이다. IT산업의 발전으로 젊은이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세상과 교감하지만, 휴대폰 PC 등 정보화기기 사용에 서툰 시니어세대들은 갈수록 세상과 단절돼 가고 있다는 게 조 대표의 문제의식이다.

그는 해외의 시니어마켓 및 고령화 사회 극복 경험에 관한 정보 수집해 리봄의 홈페이지라 할 시니어 통(www.rebom.co.kr)'을 개설했다.

조 대표는 "'이런 것도 못하세요?' '그건 모르셔도 돼요'라는 말에 부모 세대는 가장 큰 상처를 받는다"며 "서로 살아온 시대와 삶이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할 때 비로소 세대 간의 소통이 시작될 수 있다"고 전했다.

시니어들도 끊임없이 배우고, 소통하며, 젊게 살기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사회적으로도 시니어에 대해 자꾸 선을 긋기 보다는 나이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그에 맞는 사회적 고용 시스템을 갖춰야 고령화시대에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명함은 이름이고 이름은 정체성이다" 유장휴

세대 간 소통전문가를 자처하는 유장휴(30)씨는 소통의 도구로 명함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김춘수 시인이 '꽃'에서 노래했듯이, 이름은 의미 없는 몸부림도 꽃으로 바꿔 놓는 힘을 가졌다는 게 그의 철학이다.

그가 명함을 권하는 이들은 대개 거창한 자리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 노년층, 주부, 취업준비생들이다. 그가 만드는 명함도 직장ㆍ직위 등 서열화된 사회적 배경보다는 '내겐 이런 꿈이 있다' '나는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자기표현 위주다.

아울러 유씨는 명함은 건네는 것이라고 말한다. 건넴은 곧 소통이다. "42.195km 도전중이라고 적힌 백발 노옹의 명함을 받았다고 상상해보라. 작은 명함 한 장으로 얘기 거리가 생기고, 그게 소통의 물꼬가 될 수 있다"는 그는 현재 외국인 이주 노동자에게 명함을 만들어 주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강정규 기자 kj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