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율 10% 하락시 GDP 0.4%P 둔화..환율영향력 감소추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효환율 상승세 유지하고 있지만 수출경쟁력 잃은 수준은 아니다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수출산업 구조 고도화로 인해 환율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고 있지만 원·달러 환율이 평균 10% 하락하면 연간기준으로 경상수지는 70억달러 가량 악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역량을 감안한 실효환율은 이미 작년 초반 이 후 원화강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수출경쟁력을 악화시키는 수준까지는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22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평균 10% 하락하게 되면 연간기준으로 수출입차는 50억달러, 경상수지는 70억달러 가량 악화되는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수출상품구조가 기계류와 정밀기기 및 IT 등 가격결정력이 제약되는 제품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고 수출상품을 만드는데 투입되는 부품과 원자재 등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높아진 가운데 국제생산분화로 중국 등에 대한 중간재 수출의 무역비중이 상승하면서 그 영향력은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약화됐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기업 채산성을 기준으로 보면 외환위기 이전(1980∼1996년)에는 매출액 영업이익률이 원·달러 환율 하락기에 악화되고 상승기에는 개선됐지만 외환위기 이후에는 이 관계가 절대적 연관성을 보이지 않고 유동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은 관계자는 “환율 하락 영향은 원·위안보다 원·엔환율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반도체와 자동차, 석유화학, 정보통신기기 등 우리나라 수요 수출 품목의 경합도가 일본과 큰 편인 반면 중국과는 높은 보완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원.달러 환율이 평균 10% 하락하면 연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약 0.4%포인트 정도 둔화되고 연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0.5%포인트 정도 낮아지는 것으로 추정됐다.

특히 물가는 환율의 변동성이 클수록, 물가가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을 때, 그리고 환율이 상승하는 시기가 더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작년부터 원화강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기업들이 수출경쟁력을 잃을 수준은 아닌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무역상대국과의 교역량을 감안한 실효환율 추이(2005년=100)를 보면 작년 1월 말 73.76이었지만 이 후 상승추세를 유지하며 작년 말에는 82.54까지 올랐다.

그러나 한은 조사국 박세령 차장은 “실효환율 지수가 100 이하라는 것은 수출경쟁력을 아직까지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우리경제 등락은 모든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나타나기 때문에 환율 하나만을 가지고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면서도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우리경제구조가 튼실해지면서 환율의 영향이 줄어드는 추세는 확연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성공투자 파트너]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선착순 경품제공 이벤트

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