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나은행장 "시너지 없는 M&A 없다..동아시아금융벨트 구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정태 행장 "생산성·효율성 1위 목표달성 원년"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새해 들어서도 현장경영 강행군을 지속하면서 입술이 부르트고 목소기까지 쉰 김정태 하나은행장(사진)은 요즘 틈이 날때마다 직원들과 함께 사진을 찍으러 야외로 나간다.

인물사진으로 이뤄진 '콜라주' 양식의 예술작품 구상을 마쳤다. 콜라주는 풀로 붙인다는 뜻으로 1912년경 피카소 등의 입체파 화가들이 유화의 한 부분에 신문지나 벽지, 악보 등 인쇄물을 붙이면서 시작된 근대미술 특수 기법이다.
김 행장은 "현대미술은 영감을 가지고 창조적 마인드를 불어넣으면 누구나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했다.

경인년 신년사에서 '자존심' 회복을 선언한 김 행장의 속내도 '자산확대'라는 획일적 잣대가 아닌 크리에이티브한 면이 두드러진다. 수익 확대가 없거나 불안한 몸집 불리기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올해 금융업계 인수ㆍ합병(M&A) 중심에 서 있는 하나은행의 수장인 김 행장은 12일 본지와 인터뷰에서 "M&A관련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고 준비도 돼 있다"고 했지만 "규모가 중요하지 않다"며 시너지 효과가 없는 M&A를 할 뜻이 없음을 명확히 했다. 그는 또 "원론적으로 완전경쟁체제보다 적절한 규제하에서의 과점적 경쟁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언급하면서도 "산업구조 측면에서 메가뱅크 등장으로 인한 독과점 폐해도 고려해 현명한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규모보다 중요한 것은 조직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전략과 경영역량이라는 설명이다.

이 일환으로 김 행장은 분위기 조성 뿐 아니라 M&A당사자간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야 해 단기에 성사되지 못할 수 있는 점을 고려, "동아시아권에서의 지점 확대 및 M&A기회를 적극 찾겠다"고 말했다.

현재 하나은행은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현지법인 2개, 미국ㆍ일본ㆍ홍콩ㆍ싱가포르에 4개의 지점이 있다. 지린은행 지분 18.44%를 확보하고 중국지역 동북3성을 중심으로 중국 IB시장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와함께 현지법인인 PT 뱅크 하나의 지점망을 현재 18개 분행 및 지행수준에서 향후 7개를 추가신설해 지역기반 고객을 확대하고 현지 중견은행을 추가적으로 M&A할 계획이라고 밝혀 '동아시아 금융벨트'구축에 강한 애착을 나타냈다.

이 외에도 올해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의 교포은행과 캄보디아, 필리핀 등 우리와 문화가 비슷한 지역에서 추가적으로 M&A기회를 탐색해 나갈 방침이다.

핵심영업부문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위주 내실경영체제 강화를 통해 금융과 통신을 결합한 신개념 서비스를 통한 신규 고객 증대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김 행장은 "작년 금융위기 여파 속에서도 안정적 수준의 자본확충과 리스크관리 등 내실을 다졌기 때문에 올해는 순 신규고객 증대와 지점장 중심 고객관리, 기업부문 핵심영역의 시장점유율 확대 등을 통해 생산성 및 효율성 1위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산증가율은 경제성장률 전망치인 5% 수준으로 정했다. 철두철미한 수익성 위주의 영업확장정책을 펴 나가겠다는 것이 김 행장의 복심이다.

금융업계 M&A의 주역후보이자 영업면에서 자존심 회복을 선언한 김 행장 접견실에는 '빛 그리고 그 무언가의 흔적'이라는 작품이 벽에 걸려있다. 하나은행이 올해 한국 금융업계에 어떤 자취를 남길 지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대담=조영훈 금융부장 겸 부국장, 정리=박성호 기자 vicman1203@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