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감원, KB금융 일부 사외이사 비리 확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오 기자]
금융감독원이 일부 KB금융 지주 사외이사들의 비리 혐의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내년 1월로 예정된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지난 16~23일의 사전 검사에서 일부 사외이사들이 부적절한 권한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했다.
KB금융지주의 한 사외이사는 자신이 회장으로 있는 업체가 국민은행의 정보통신(IT) 시스템 유지 및 보수 계약(80여억원)을 따내는데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
또다른 사외이사는 은행 전산시스템 구축 작업을 컨설팅회사가 권고한 회사 대신에 다른 업체로 변경하는데 관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KB금융지주 사외이사들의 이 같은 비리는 지난 2월 처음 발견됐다. 당시 KB금융지주는 해당 사외이사를 교체하거나 임기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자체 개선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금감원이 이들 사외이사의 비리혐의를 확인함에 따라 내년 1월 종합검사에서 사외 이사 제도가 또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사외이사들이 부적절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사례가 더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계좌추적권을 발동하거나 사외이사를 직접 조사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감원의 강도 높은 사전 검사는 KB금융지주의 회장 선임 과정에서 사외이사 제도의 문제점이 노출된 것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KB금융지주는 회장 선임을 내년 3월 주총으로 연기하라는 감독당국의 권고에도 불구하고 최근 강정원 국민은행장을 회장으로 선임했다.

금감원은 회장 선임 전 사외이사들의 연임 규정이 바뀐 경위, 지주회장 후보자에게 자회사 인사권을 요구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확인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KB금융에 대한 검사가 강 회장 내정자를 정면 겨냥하고 있다는 논란과 함께 관치금융에 대한 비난도 거세질 전망이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