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이후 후지이 히로히사 일본 재무상은 JAL 지원과 관련해 결정된 바가 없다며 사실을 부인했다. 하지만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는 “마에하라 세이지 교통부장과 후지이 재무상등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JAL구조조정에 지원에는 뜻을 모았다”고 확인했다. 그는 “다만 공적자금의 이용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공공 자금과 민간영역에서 자금을 조달해 설립한 공기업인 일본 기업재생기구(企業再生支援機構)에게 JAL의 구조조정을 맡길 것으로 보인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마에하라 세이지 일본 교통상이 이미 비공식적으로 일본 기업 재생 기구에 지원을 요청했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때 JAL에 직접 자본을 투입하는 방안을 고려했지만 투명한 지원 및 회생절차를 밟기 위해 기업 회생 기구를 이용한다고 전했다. 대신 일본정부는 JAL에 강도 높은 연금 부채 감축을 요구할 방침이다. 만약 JAL이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법적 파산절차 이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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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재 기자 gal-ru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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