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글슬쩍 사라진 'KRX 경쟁력 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억5000만원 쏟고 2007년부터 공표 중지..시장외면에 한계·섣부른 도입 비난"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한국거래소가 지난 2004년 자본시장연구원과 공동으로 집계ㆍ발표한 '시장경쟁력지수' 및 '시장신뢰도지수'가 발표 3년만에 갑자기 종적을 감췄다. 구축비용을 포함해 매년 3000만원을 들여 만든 자료를 단지 참고자료에 그치게 한 것은 낭비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20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지난 2004년 한국거래소가 자본시장연구원에 3000여만원의 연구용역비를 지불하고 지수 산출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했지만 여러가지 한계점이 노출돼 2007년부터 외부 공표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를 중지시켰다.
강기원 한국거래소 전략기획부장은 "발표 이후 시장 반응을 살펴본 결과 큰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수 자체의 신뢰도 및 그 파급 영향력 등을 다각도로 검토한 끝에 외부적으로 발표하지 않기로 내부 방침을 세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프로젝트는 전(前) 이사장의 지휘 아래 추진된 것"이라며 이사장 교체 후 사실상 추진동력을 잃은 것도 지수 발표 기조에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했다.

지수 산정 및 반응에 대한 한계점을 알고도 개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거래소와 자본시장연구원의 태도도 비판 대상이다. 지금까지 지수 산정에 들어간 비용만 1억5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더욱이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지수 선출 도입에 앞서 충분한 검토도 없이 의욕만 앞선채 서둘러 지수를 도입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조성원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은 "세계거래소 자료 접근성면에서 현실적인 제약이 따른다"면서 "기존 산출 프로세스에 수치만 바꿔 재산출 할 수 밖에 없다"며 시장의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한계점을 인정했다.

시장경쟁력지수는 한국거래소가 세계 40개 거래소 대비 어느 정도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수치다. 시가총액ㆍ상장기업수ㆍ거래대금ㆍ신규상장기업수 등의 항목을 평가ㆍ계산한 결과다. 증시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시장신뢰도지수는 시장규모ㆍ시장참여자들의 거래 형태에 대한 합리성ㆍ 시스템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산정된다.

지금까지 시장에 알려진 자료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의 40개 세계거래소 대비 시장경쟁력지수는 지난 2004년 21위, 2005년 14위, 2006년 19위며 시장신뢰도지수는 도입 첫해 100점 만점 중 62.4점, 2005년 66점, 2006년 65.52점으로 집계됐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