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온라인 '한국시리즈'도 용호상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용호상박(龍虎相搏)! 용과 범이 서로 싸운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프로야구 올해의 우승자를 결정하는 '한국시리즈'에서는 말 그대로 '용호상박'이 벌어지고 있다. SK와이번스와 KIA타이거즈의 한판 승부가 펼쳐지고 있는 것. 하지만 불꽃 튀는 대결이 진행 중인 곳은 야구장만은 아니다. 온라인 세상의 '야구게시판'에서도 올해의 우승팀을 점치는 각 팀 팬들의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다.


국내 프로야구 팬들이 가장 많이 모인다는 한 야구 게시판에서는 연일 한국시리즈에 대한 공방이 뜨겁기만 하다. 와이번스와 타이거즈의 팬들은 온라인 세상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한국시리즈 각 경기에 대한 감상과 전문가 못지않은 분석을 쏟아내고 있다. 여기에 한국시리즈 진출자를 가리는 '플레이 오프'에서 탈락한 두산 팬들을 비롯해 타 구단의 팬들도 합세해 온라인에서 펼쳐지는 '가을야구'의 승부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울 정도로 오리무중이다.
우선 한국시리즈에서 일전을 펼치는 양팀의 팬들은 각자 응원하는 팀의 우승을 확신하고 있다. SK팬을 자처하는 한 네티즌은 "2년 연속 한국시리즈에서 우승을 경험한 저력과 플레이오프를 거치면서 절정의 경기감각을 유지하고 있는 SK가 결국 우승을 차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아 팬의 반론도 만만치 않다. 한 네티즌은 "지난 1997년 우승 이후 12년만에 한국시리즈에 진출한 타이거즈가 오랜만의 우승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며 "타이거즈는 한국시리즈에 진출하면 100% 우승했던 역사가 있다"고 맞받아쳤다.

타 구단 팬들도 2년 연속 우승을 일궈내며 신흥 명문 구단으로 떠오른 와이번스와 9번 우승의 독보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전통의 명문 구단 타이거즈 사이에서 설왕설래를 거듭하고 있다.

온라인 야구 게시판의 재미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특정 선수에 대한 호불호를 포함해 야구 경기를 둘러싼 다양한 뒷얘기들이 여과 없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경기중 투수와 포수 사이에서 오간 '사인'을 상대 팀에서 알아내 공격이나 수비 위치 변경 등에 반영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의혹을 제기하는 측에서는 공정하지 못한 플레이를 질타했지만, 상대편 측에서는 의혹을 부인 하면서도 "사인을 파악하는 것은 경기의 일부이며 사인을 노출시킨 팀이 문제"라고 공방을 이어가는 중이다.

온라인 '가을야구'는 자칫 감정 싸움으로 번지기도 한다. 상대팀 대표 선수를 폄하하거나 비판하는 게시물을 올리면 즉각 공방이 시작된다. "공정한 플레이가 아니다",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경기에서 감정을 그대로 노출시키는 태도는 문제"라는 지적은 급기야 "야구보다는 사람이 돼라"는 인신공격으로 비화되기 일쑤다.

프로야구인 만큼 연봉을 둘러싼 공방도 빠질 수 없다. 제 기량을 보여주지 못한 상대팀 선수가 고액의 연봉을 받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면서 자극하는 식이다.


한국시리즈 MVP를 포함해 아직 주인이 결정되지 않은 각 부문 골든글러브 수상자를 예측해보는 것도 온라인 야구 게시판의 또 다른 즐거움이다. 현재 각 포털 사이트 야구게시판에는 자신이 응원하는 선수들을 최고의 선수로 추천하는 게시물이 잇따르고 있다. 여기에는 보통 100여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끝나지 않은 '야구장 밖 야구'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시리즈를 둘러싼 네티즌들의 뜨거운 열기는 올해 최종 우승자가 가려지는 시점까지 식지 않을 전망이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