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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고객은 SPA 브랜드 선호"…현대百, AI 적용하니 매출 뛰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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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 AI구매패턴 분석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 가동
'취향 저격' 콘텐츠로 효율 극대화

현대백화점 은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마케팅을 하는 '데이터 마케팅 2.5' 프로젝트를 가동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현대백화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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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국 점포를 이용하는 수많은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한 뒤 정교한 타깃 마케팅을 구현할 예정이다. AI 기계학습(머신러닝) 과정을 통해 고객군별로 공통적인 특징을 도출 및 분류하고, 각 분류에 맞는 '취향 저격' 콘텐츠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신촌점에 데이터 마케팅 2.5를 시범 적용한 바 있다. 실제 신촌점 방문객 중 뷰티 상품을 주로 구매하는 고객은 연계 구매로 SPA(제조·유통 일괄 의류)나 스포츠 브랜드 구매율이 높다는 분석에 기반해 다양한 타깃 마케팅을 전개했다. 그 결과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달간 뷰티 카테고리 구매객의 객단가가 전년 동기 대비 13% 상승하는 성과를 올렸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다양한 점포로 데이터 마케팅 2.5를 확대 적용해 오프라인 리테일에서도 개인별로 맞춤화된 마케팅을 제공하는 '딥리테일(Deep Retail)'을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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