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문서·데이터 기반 업무 활용
전사적 디지털 전환 지속적 추진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이 ‘AI 사원’을 채용했다.
S-OIL은 전사적 디지털전환 전략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사내 AI Assistant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9일 알렸다.
이 서비스는 사내 공통 업무 지원, 부서 특화 업무 지원, 일반 GPT 기반 서비스로 구성돼 있으며 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S-OIL AI Assistant는 사내 문서와 시스템 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질의에 정확하고 신뢰성있는 답변을 제공하고 해당 정보의 출처 문서까지 함께 제시한다. 이를 통해 잘못된 정보 제공 문제를 방지하고 데이터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해 기존 Open AI 서비스의 한계를 효율적으로 극복한다.
이 서비스는 △인사/복리후생 업무 안내, △구매 규정 및 프로세스 지원, △준법 자문 제공, △영업 업무 절차 안내, △공정 관련 스펙 검색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2025년까지 재무, 공정 등 추가 업무영역으로 확장하고 모바일 지원 기능을 도입해 편의성을 더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S-OIL은 지난 3일 전사적인 설명회를 개최해 서비스 활용 방법과 목표를 공유했다.
S-OIL 관계자는 “최신 GPT 기술을 활용해 사내 문서 기반 답변을 제공해 Hallucination(AI환각현상) 문제를 방지하고 강화된 보안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라며, “조직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직원의 디지털 업무 경험을 한층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AI Assistant 서비스는 Microsoft의 데이터 정책을 기반으로 보안성을 확보했으며 S-OIL의 보안 요구사항을 철저히 반영한 Landing Zone 내에서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
S-OIL은 IT신기술을 활용해 전사적 디지털 전환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해 S-OIL은 온산공장 내 통합 제조 운영 관리 시스템(S-imoms) 구축과 전사 AI 구매시스템 도입이라는 주요 성과를 달성했다. 또 디지털 공장(Digital Refinery), 디지털 마케팅(Digital Marketing), 스마트 워크(Smart Work) 등 3대 디지털 전환 핵심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미래 지향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건보혜택 받는 중국인 71만명, 외국인 중 '최다'…...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