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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수익성 개선" 오리온, 1Q 영업익 1251억…전년比 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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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7484억…전년比 12.7% 증가
中법인 영업이익 41.5% 늘며 전체 실적 주도

오리온 이 해외사업을 바탕으로 올해 첫 분기 호실적을 거뒀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원료 공급선 다변화, 글로벌 통합구매 등 효율 및 수익 중시 경영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


오리온은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1251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2% 증가했다고 16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매출액은 7484억원으로 12.7%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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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별로는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9.5% 성장한 2716억원, 영업이익은 17.1% 성장한 43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증설한 파이, 비스킷 라인을 통해 공급을 확대하고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반 성장했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16.0% 성장한 3064억원, 영업이익은 41.5% 성장한 542억원을 달성했다. 최대 명절인 ‘춘절’ 효과로 매출이 성장한 가운데 수익성 개선을 위해 간접영업체제로 전환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베트남 법인은 ‘뗏’ 명절 선물 판매 증가 및 할인점, 편의점 채널에 대한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며 매출액이 12.3% 성장한 118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불필요한 시장비 절감을 통해 18.9% 성장한 195억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법인은 신규 초코파이 생산라인이 본격 가동되고 신제품 젤리, 후레쉬파이의 입점이 확대되며, 현지 루블화 기준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5%, 13% 성장했다. 하지만 현지화 가치가 16% 하락하면서 매출은 4.8% 성장한 505억원, 영업이익은 6.0% 역성장한 78억원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투자 및 주주가치 제고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주주환원 정책으로 배당성향을 향후 3년간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의 20% 이상으로 높이는 배당정책을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로 보면 올해 배당총액은 2023년 500억원 수준에서 약 850억원으로 7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3월 인수를 완료한 계열사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1월 얀센 기술이전에 대한 마일스톤 1억 달러를 수령하여 올 1분기에 97억원의 세전이익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 3월 29일 유상증자 신주배정으로 시가 총액이 1조7772억원에서 2조4465억원으로 늘어나면서 재무 안전성을 확보했고, 현금흐름도 개선됨에 따라 신약 연구개발 및 임상 진행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지주회사 오리온홀딩스의 자회사인 쇼박스도 119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파묘’의 흥행에 힘입어 1분기 영업이익 200억원을 기록해 그룹 차원의 호실적 달성에도 기여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품력 강화 및 시장 확대를 통해 지속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탄탄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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