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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제주도와 사용 후 배터리 사업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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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가 제주도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관리 체계 구축에 나선다. 제주도 내 배터리 전주기 산업을 육성하고 순환경제 기반 조성에 참여한다.


15일 현대글로비스는 제주도, 제주 테크노파크(TP)와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와 오영훈 제주도지사, 문용석 제주TP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글로비스는 우선 제주도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운송 사업을 추진한다. 현행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르면 전기차 구입 시 정부 보조금 지원을 받은 소유주는 차량 등록을 말소할 때 지방자치단체에 배터리를 반납해야 한다.


제주도의 경우 2020년 12월 말 전에 등록된 전기차 2만1000대가 배터리 반납 대상이다. 그중 일부 반납된 배터리는 제주 TP에서 보관 중이다. 반납 물량은 앞으로 늘어날 예정이며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왼쪽부터)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오영훈 제주도지사, 문용석 제주테크노파크 원장이 지난 14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글로비스]

(왼쪽부터)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대표, 오영훈 제주도지사, 문용석 제주테크노파크 원장이 지난 14일 제주도청에서 열린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글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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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는 제주도에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가 확대되기 전까지 전용 회수 용기에 해당 배터리를 담아 선박에 싣고 육지로 운송한다. 자체 개발한 회수 용기로 여러 층에 배터리를 한꺼번에 담아 운송할 수 있도록 했다.

옮겨진 배터리는 현대글로비스가 경남 김해 등에 마련한 재활용 거점에서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전처리는 물리적으로 사용 후 배터리에 남아 있는 전력을 방전시키고 해체한 뒤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이다. 이후 양극재 분리물인 블랙파우더까지 만든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초 배터리 재활용 전문기업 '이알'에 지분을 투자하면서 전처리 기술과 설비를 확보했다. 이알은 폐리튬 이온배터리를 저온 진공 시스템으로 처리하는 기술과 설비 특허를 갖고 있다. 또한 전처리 과정에서 폐수와 이산화탄소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해질을 회수하는 친환경 공정 기술도 갖췄다.


아울러 현대글로비스는 제주도에 최초로 사용 후 배터리 전처리 설비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해당 설비가 도입되면 제주도 내에서 발생하는 사용 후 배터리는 육상으로 운송할 필요 없이 제주도 내에서 재활용 공정을 진행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 는 제주TP의 배터리 물류센터 운영과 제주지역 폐차장 등에 관리시스템 도입도 진행할 예정이다. 제주도 내 폐차장 11곳에 유입되는 사용 후 배터리 물량의 규모와 이를 회수하기 위해 필요한 차량 배차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한다.


더불어 제주도에서 발생한 사용 후 배터리로 에너지저장장치(UBESS)를 제작해 지역 내 태양광 또는 풍력 발전 장비나 전기차 충전기에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현대글로비스와 함께 추진하는 사용 후 배터리의 재활용, 재사용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행정·정책적 지원을 하고, 제주TP는 시험평가 기능 강화 및 산업 관리체계 운영을 담당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배터리 재활용 사업에서 회수부터 전처리까지 단일화된 시스템을 갖춰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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