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 이용자 만족도 높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포인트 제도 도입으로 프로그램 참여 기회 늘려
중장년 1인 가구 특화사업도 확대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 이용자 만족도 높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올해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의 운영 방법 개선 및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 향상 및 편의 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씽글벙글 포인트 제도 도입으로 프로그램 참여 기회 늘려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는 1인 가구의 점진적인 증가에 따라 지난 2022년 8월 개관하여 신체건강 증진, 마음건강 회복, 관계건강 형성 프로그램 운영 등 1인가구가 균형적인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프로그램 이용자들에게 더욱 풍부한 프로그램 참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씽글벙글 포인트 제도를 도입한다. 씽글벙글 포인트제도는 센터에서 운영하는 각 프로그램에 모든 회기 100% 참여하거나 건강미션, 친환경실천행동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제도다.


적립된 포인트는 프로그램 신청 시 사용할 수 있고, 센터에서 개최하는 행사나 이벤트 참여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친환경 식·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그린하장 마켓(3, 5, 6, 9, 11월 예정)에서도 포인트 이용이 가능하다. 정회원으로 가입 시 기본적으로 20포인트를 제공하며, 모든 정회원은 1년 동안 최대 100포인트까지 적립할 수 있다.


그림마루 사업 권역별 확대 운영으로 접근성 높여

2022년 말부터 운영되고 있는 그림마루(사진) 사업도 확대 운영한다. 그림마루는 미술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찾고 심리적 긴장감을 낮춰 생활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컬러링(스케치 된 도안에 색칠) 등 전문미술치료 및 심리상담을 제공하는 마음건강회복 사업이다. 고립에서 오는 외로움 등으로 인해 우울감을 겪기 쉬운 1인 가구에 특히 인기가 높다.


올해부터는 각 지역기관과 연계를 통해 인근에서 손쉽게 컬러링을 접할 수 있도록 작업 장소를 권역별로 확대할 예정이다. 정해진 횟수에 도달하면 종료됐던 미술심리상담 또한 적극적인 개입과 심리적 도움 제공 등 사후관리를 이어 나갈 방침이다.


중장년 1인 가구 특화사업 확대 운영으로 생애주기별 지원 견고히


2023년 12월 기준 성동구 1인 가구는 전년 대비 822명이 늘어난 5만8976명으로 전체가구 중 약 44.3%를 차지한다. 중장년 1인가구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청년, 노인 1인가구에 비해 이용할 수 있는 센터나 복지관 등 지원시설이 상대적으로 적은 실정이다. 성동구는 중장년 1인가구 발굴·지원에도 특히 힘쓰고 있다. 지난해에는 각 세대 방문, 유동 인구가 많은 정류장 등에서 캠페인을 개최하는 등 중장년 1인가구 발굴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올해는 이렇게 발굴한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문화투어, 자전거 교실, 사계절 김장담그기 등 중장년 1인가구 특화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이로써 청년부터 중장년을 거쳐 노인 세대까지 모든 1인가구들이 생애주기별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기반이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떡국 밀키트 나눔으로 설 명절을 더욱 따뜻하게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는 이번 설 명절을 맞아 떡국 밀키트 나눔 ‘떡국먹장’을 운영한다. 2월 6일부터 8일까지 센터를 방문한 성동구 거주 1인 가구 60명에게 떡국떡, 사골육수를 제공해 1인가구가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1인가구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성동구의 대표적인 가구 형태 중 하나다. 성동구는 취약 1인가구에게만 집중된 지원 정책에서 벗어나 모든 1인가구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회원가입 및 프로그램 신청 등 상세 안내: 성동구1인가구지원센터센터 누리집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진짜 선 넘었다" 현충일에 욱일기 내건 아파트 공분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국내이슈

  •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세계 8000명' 희귀병 앓는 셀린디옹 "목에서 경련 시작되지만…" '세계 최초' 미인 대회에 1500명 도전…심사 기준은 '손과 눈 주변'

    #해외이슈

  • [포토] '시선은 끝까지' [포토] 화이팅 외치는 올원루키테니스대회 참가 선수들 [포토] '전우여 평안하시오...'

    #포토PICK

  •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