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노조 압수수색 위법 주장…경찰 "적법한 압수수색, 엄정 수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대문경찰서 9일 건설노조 사무실 압수수색

서울경찰청은 10일 전날 진행한 압수수색이 적법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건설노조가 1박 2일 도심 집회 관련 압수수색이 위법했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반박한 것이다.


서울 남대문경찰서는 9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 41분까지 집시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건설노조는 이에 즉각 입장문을 발표했다. 압수수색 때 경찰이 영장에 적시되지 않은 제3자 물품도 압수한 것은 위법이라고 주장했다.


건설노조 변호인은 "영장에는 피의자 장옥기와 전병선이 소유·보관하고 있는 업무용 정보 저장 매체와 문서 중 본건 혐의와 관련된 내용만이 압수수색 대상으로 한정된다"며 "변호인 이의제기에도 경찰은 제3자 사무 공간 및 제3자가 소유·보관한 정보 저장 매체 및 문서도 압수수색을 강행했다"고 말했다.


도심 불법 집회를 수사하는 경찰이 집시법 위반으로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전국건설노동조합 앞에서 경찰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도심 불법 집회를 수사하는 경찰이 집시법 위반으로 민주노총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인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전국건설노동조합 앞에서 경찰이 대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경찰청은 반박했다. 관련 자료에서 "영장에 기재된 압수 대상에 대해 건설노조 관계자 및 변호인 참여하에 적법하게 압수수색했다"며 "향후 확보한 압수물을 신속하게 분석하는 등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건설노조는 지난달 16일과 17일 노조 탄압 중단과 고(故) 양회동씨 분신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며 서울 도심에서 집회를 열었다. 남대문경찰서는 당시 집회에서 소음이 발생했다는 등의 이유로 건설노조 간부 2명을 입건했다. 중부경찰서는 민주노총 간부 27명을 입건했다.





김평화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