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쓰레기 산'된 에베레스트…'최다 사망자'까지 최악의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복 70주년'···이미 최다 사망 기록 타이
"환경 변화는 물론 등반허가 남발도 문제"

기후변화로 인한 변덕스러운 날씨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인 에베레스트 사망자 집계에 영향을 미쳤다. 올해는 에베레스트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온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올해는 인간이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지 꼭 70년이 되는 해다.

폐기물이 쌓인 에베레스트 정상. [이미지출처=셰르파 밍가 텐지 SNS]

폐기물이 쌓인 에베레스트 정상. [이미지출처=셰르파 밍가 텐지 SNS]

AD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달 30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은 올해가 에베레스트에서 최대 사망자를 낸 최악의 해로 기록된다고 전했다. 이유로는 기후변화로 인해 변덕스러워진 정상 일대의 날씨를 꼽았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히말라야 등정 관련 기록을 정리하는 '히말라야 데이터베이스'와 네팔 당국에 따르면 올해 봄철 등반 시즌에 에베레스트 원정에 나선 산악인 가운데 17명이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12명은 사망 사실이 확인됐고 나머지 5명은 5일 이상 연락이 끊겨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기존 연간 최다 사망자 기록은 2014년의 17명이다. 정상 일대에 장사진을 칠 정도로 등반객들이 몰려 위험천만했던 2019년에도 사망자는 11명이었다.


가디언에 따르면 에베레스트 등반 중 사망 인원은 연평균 5∼10명 정도였지만, 최근 수년간 사망자가 급증하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날씨 변덕이 심해진 것을 사망자가 늘어난 원인으로 보고 있다.

네팔 관광청 관계자는 "주된 원인은 기후변화"라면서 "이번 등반 시즌에는 기상 조건이 좋지 않았다"고 했다.

에베레스트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에베레스트 [이미지출처=픽사베이]

원본보기 아이콘

등반 허가 남발도 원인으로 지목된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1인당 1만2000파운드(약 2000만원)의 등반 허가 수수료가 네팔 정부의 주 수입원인데, 네팔 정부는 올봄 등반 시즌에 역대 최고인 479건의 에베레스트 등반 허가를 내줬다.


네팔 당국은 올해 등반 시즌이 평년보다 일찍 시작했고 기간도 길었기 때문에 등반 허가를 많이 내준 것이지 이전에 우려됐던 것과 같은 과밀 수용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셰르파(등반 안내인)들의 의견은 다르다. 네팔 국립산악가이드협회의 앙 노르부 회장은 등반 허가가 너무 많이 발급돼 에베레스트 환경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