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간이 임무에 방해된다" 미군 AI드론, 가상훈련서 조종자 공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 공군 AI 책임자, 英 학회서 사례 발표
임무 우선시 해 최종 결정권 가진 조종자 '제거'

AI의 발전이 인간 존립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미군 인공지능(AI) 드론이 가상훈련에서 최종 결정권을 쥔 조종자를 임무 수행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해 공격한 사례가 발표됐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2일(현지시간) 영국 왕립항공학회(RAes)와 가디언 등에 따르면 지난달 23∼24일 런던에서 개최한 '미래 공중전투 및 우주역량 회의'에서 미 공군 관계자는 AI 드론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간에게 불복한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RAeS가 공개한 발표 내용에 따르면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 시험에서 AI는 ‘적 방공체계 무력화’를 임무로 받았다. 미 공군은 적의 지대공미사일(SAM) 위치를 식별해 파괴할 것을 지시했고, 이때 공격 실행 여부는 인간이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단서를 달았다.


그러나 훈련 과정에서 SAM을 파괴하는 것이 더 선호되는 선택지라는 점을 강화하자 AI는 인간의 '공격 금지' 결정이 더 중요한 임무를 방해한다고 판단하고 조종자를 공격했다.


발표를 맡은 미 공군 AI시험·운영 책임자 터커 해밀턴 대령은 "(AI) 시스템은 위협을 식별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AI의 의사와 반대로) 공격하지 말라고 말할 것이라는 점을 깨닫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래서 시스템이 한 일은 조종자를 죽이는 것이었다.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됐기 때문에 조종자를 죽인 것"이라고 말했다.


미 공군은 '조종자를 죽이지 말라, 그것은 나쁜 일이다. 그렇게 하면 점수를 잃을 것'이라고 AI 시스템을 계속 훈련시켰지만 AI는 예상치 못한 전략을 택했다. 해밀턴 대령은 "AI는 목표물 파괴를 막으려는 조종자가 드론과 교신하는 데에 사용하는 통신탑을 파괴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사례는 "윤리와 AI의 문제를 논하지 않고서는 AI나 머신러닝, 자동화에 관해 이야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AI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최근 정보기술(IT) 업계에서는 AI의 잠재 위험에 대한 전문가들의 경고가 이어지고 있다. 에릭 슈밋 전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24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주최한 행사에서 가까운 미래에 AI가 많은 인간을 다치게 하거나 죽일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지난달 30일에는 챗GPT 개발사인 오픈AI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와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대표(CTO)를 포함한 IT기업 경영자·과학자 350여명이 성명을 내고 "AI로 인한 인류 절멸의 위험성을 낮추는 것은 글로벌 차원에서 우선순위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