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서 매년 70명 홀로서기'…자립준비청년 지원 '인(仁)품 사업'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립·주거·정서·취업 등 6개 분야 체계적 지원

인천시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시는 올해 98억원을 들여 자립준비청년들의 주거·취업 등 6개 분야를 지원하는 '인(仁)품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에서 보호 종료(만 18세, 24세까지 연장 가능)된 청년으로 인천에서는 매년 70여명이 사회로 나와 홀로서기를 준비하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총 619명에 이른다.


자립준비청년과 동행을 위한 '인(仁)품 사업'은 '인천의 품'이라는 뜻으로, 시와 시민이 힘을 모아 자립준비청년을 부모의 품처럼 지원하자는 취지를 담았다. 인품사업은 자립생활, 주거안정, 심리정서, 취업·진로 지원과 보호종료 예비 지원, 자립기반 조성 등 6개 분야 21개 사업을 통해 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게 된다.


우선 시는 올해부터 자립준비청년에 대한 경제적 지원 확대를 위해 자립정착금을 8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늘리고, 자립 수당도 월 35만원에서 40만원으로 인상한다. 또 인천시 자립지원 전담기관을 통해 월 40만원 범위에서 생활·주거·교육·의료 등 사례관리비를 지원하는 대상도 70명에서 105명으로 늘린다.

지역 내 민간 후원기관을 활용해 정부 보조금만으로는 부족한 생활비, 이사비,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자립지원 전담기관과 병원을 연계한 '몸 건강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검진, 예방접종, 치과 진료 등 건강 관리도 챙긴다.


'인천서 매년 70명 홀로서기'…자립준비청년 지원 '인(仁)품 사업' 추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시는 또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기업의 후원을 받아 교통이 편리한 전철역 인근에 24실 규모의 자립생활관과 체험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대주택과 시가 추진 중인 월세 임차보증금 지원 사업을 연계해 주거비 부담도 덜어준다.


심리·정서 지원을 위해선 자립준비청년들의 자조 모임인 '바람개비 서포터즈'를 지원해 홀로서기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공무원·법률·세무·의료 등 '시민멘토단'을 운영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분야별 정보와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생계 등의 사유로 직업교육에 집중하기 어려운 청년을 위해 일과 직업 체험을 병행할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바리스타·미용·제과 제빵 기술 분야 후원자의 직장과도 연계해 직업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시는 만 15세 이상 아동복지시설·가정위탁 보호 대상 아동이 단계적으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금융·진학·취업·기술 등 분야별 교육을 보호 종료 전부터 실시하고, 특히 경계선 지능 아동 50명에게는 자립역량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은 "자립준비청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시와 지역사회가 한마음이 돼 힘을 모으겠다"며 "현재 인천여성가족재단이 수행 중인 '자립준비청년 욕구·실태 조사연구'가 마무리되면 이를 토대로 지역 특성에 맞는 자립 지원 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