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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홀딩스, 작년 매출 4조2218억원…'4조 클럽'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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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홀딩스 는 지난해 매출이 4조원을 돌파하면서 패션업계의 이른바 '4조 클럽'에 입성했다고 22일 밝혔다. 골프 관련 자회사 사업 호조와 환율 상승 수혜로 외형 성장을 이뤘다.

휠라홀딩스, 작년 매출 4조2218억원…'4조 클럽' 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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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라홀딩스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4조22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했다고 공시를 통해 전날 밝혔다. 영업이익은 4351억원으로 전년 대비 11.7%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로는 아쿠쉬네트가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성장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2조9332억원, 3498억원으로 모두 두 자릿수 성장했다. 휠라 부문은 매출 1조2886억원, 영업이익 853억원을 기록했다.


골프 관련 자회사 아쿠쉬네트는 북미 지역에서 가장 큰 폭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공급망 이슈가 완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운송비 부담이 줄었고 신규 출시한 제품이 전반적으로 판매 호조를 보인 영향이다. 특히 타이틀리스트 클럽과 기어가 높은 인기를 얻으며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휠라 부문의 경우 직접 사업 운영 지역이 대대적인 브랜드 리노베이션 과정을 거치면서 매출 채널 조정을 비롯한 5개년 전략 수행에 따른 비용이 발생했다.

휠라 부문 중 국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휠라코리아의 연간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 4963억원, 영업이익 863억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은 한 자릿수, 영업이익은 두 자릿수 감소를 기록했다. 휠라코리아는 실적 회복을 위한 전방위적인 체질 개선 작업에 한창이다. 최근 DTC 전략의 일환이자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변화 방향성에 맞춰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리뉴얼 오픈해 공개했다.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따른 신규 인테리어 매뉴얼 적용 매장도 선보일 계획이다. 매출 채널 조정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는 채널 비중을 낮추고 일부 비효율 매장을 철수해 점포당 영업효율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글로벌 차원에서는 휠라의 핵심 종목인 테니스 마케팅을 강화하고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휠라홀딩스는 지난해 휠라코리아 신임 대표 선임에 이어 지난 1월 스포츠 패션업계 전문가인 토드 클라인을 휠라 미국 법인(FILA U.S.A. Inc.) 대표이사로 영입했다.


이호연 휠라홀딩스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속되는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아쿠쉬네트의 꾸준한 성장세, 로열티와 합작법인 사업 호조 및 환율 상승 수혜에 힘입어 매출 4조 클럽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면서 “회사의 명확한 방향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중장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승윤 기자 kaav@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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