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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적 하루에 한잔"…커피 소비량, 중장년층 월등히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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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소비 10명 중 7명 중장년층
맛보다 습관처럼 즐기는 비율 높아
소비 방식은 점차 고급화

"습관적 하루에 한잔"…커피 소비량, 중장년층 월등히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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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커피 소비 주체 가운데 중장년층의 커피 소비량이 젊은 층과 비교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소비자 10명 가운데 7명이 40~50대인 중장년층으로 이들은 주로 맛을 음미하기보다 커피를 습관처럼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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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2019년 3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벌인 설문 조사에 따르면 커피 소비량은 모든 연령층 가운데 50대 이상(35%)이 가장 높았다. 이어서 40대(32%), 30대(22%), 20대(12%) 순으로 높았다. 국내 커피 소비 주체의 10명 가운데 7명이 40대~50대의 중장년층인 셈이다.


중장년층의 커피 소비량이 높은 배경으론 '습관적 섭취'가 꼽힌다. 하루에 한 두잔씩 커피를 마시는 것이 습관처럼 굳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커피의 맛을 음미하기보다 습관적으로 마신다'고 응답한 비율은 50대 64%로 모든 연령층 가운데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40대(58%)가 높았고, 30대(51.2%)와 20대(51.2%)의 비율이 동일했다. 나이가 많을수록 커피를 습관처럼 소비하는 비율이 높았다.

하루에 소비하는 커피량은 '하루에 2잔~3잔 정도'(47.7%)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이어서 '하루에 1잔 정도'가 40.1%, '하루에 4~5잔 정도'가 7%, '하루에 6잔 이상'이 7%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87.8%가 하루에 최소 1잔 이상의 커피를 소비하고 있는 셈이다. 성별로는 일반적으로 남성(42%)보다 여성(57%)의 커피 음용 비중이 높았다.


커피 소비 방식은 과거 인스턴트 커피 등 간편함을 좇던 문화에서 고급 커피를 즐기는 방식으로 변화했다. 집에서 커피 머신기를 이용한다는 비율은 2017년 47.2%에서 지난해 57.7%까지 올라 5년 만에 22%가량 오름세를 나타냈다. 가정에서도 커피 전문점 못지 않은 커피를 소비하려는 욕구가 늘면서다. 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설탕 등이 첨가된 인스턴트 커피와 믹스 커피 소비량은 2014년부터 꾸준히 하락했다. 특히 2014년 73.7%까지 올랐던 믹스 커피 소비량은 지난해 49.7%까지 떨어져 8년 만에 32%가량 하락했다.


여기에 '스스로 커피 입맛이 고급화되고 있음을 체감한다'고 응답한 비율(48.2%)과 '가정에서도 커피 전문점과 같은 커피를 마시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61.5%)도 높게 조사돼 변화한 커피 소비 방식을 짐작케 했다.




이서희 기자 daw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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