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핵급 공포"…이재명 측근 사망에 與 집중포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측근인 전 모씨가 전날 자택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여당은 이 대표의 정치적 책임을 언급하며 총공세에 나섰다. 민주당이 주도한 이 대표 체포동의안 부결, 쌍특검(김건희 여사 특검·50억 특검) 등과도 연관 지어 민주당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친명계는 강압적 검찰수사에 원인을 돌리고 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1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대표와 관련된 분들이 계속적으로 비극적 선택을 하고 있다. 이제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이 대표를 빨리 구속시키는 것이 이 비극을 끝내는 길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전모 씨는 이 대표가 경기지사였던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맡은 측근이었으며,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GH) 사퇴 후 사장 직무대행을 맡다가 지난해 12월말 퇴직했다. 전모 씨의 죽음으로 이제 이 대표 측근 사망사건은 5건으로 늘어났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서 "너무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 대표가 지금 현재 기소돼 있는 사건 중에 공직선거법 위반, 그중에 하나가 고(故) 김문기 전 처장을 '모른다'고 했던 얘기들 아닌가, 이 관련된 일들 속에서 너무 많은 분들이 돌아가셨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이 사건 전체에 대해서 엄청난 혐의를 받고 구속영장까지 청구된 이 대표 입장에서는 막중하고도 무한한 책임감을 느껴야 된다"며 "그런 도덕적인 책임, 더 나아가서 정치적인 책임이라고는 이 대표에게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서 민주당과 정의당이 손잡고 추진하는 '쌍특검'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 쌍특검을 이야기하기 전에 이 대표의 주변에서 죽어가는 죽음에 대해서 우선 막아야 되지 않나"며 "이거는 오직 한 사람, 그분밖에 없다. 그분이 우선 입을 열어야 될 것"이라며 이 대표와 민주당을 동시에 압박했다.

여당 지도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북한의 핵보다 무서운 민주당 이재명 대표다. 그야말로 '이재명 참사'"라며 "더 이상의 무고한 목숨이 희생되지 않도록, 이 대표는 민주당 대표 자리에서 내려와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길 바란다"고 했다.


장예찬 청년최고위원은 "쌍방울 대북 송금이 이 대표에게 아킬레스건이고, 대북 송금 혐의가 포함된 2차 체포동의안은 민주당도 부결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의 모친상에 대리 조문을 갔던 이 대표의 비서실장이 죽었다"며 "단순히 전직 비서실장의 죽음이 아니라 김성태의 진술로 급물살을 타는 대북 송금 사건의 결정적 증인이 갑자기 죽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가장 이득을 보는 사람, 수사 지연으로 2차 체포동의안도 미룰 수 있게 된 사람이 누구일까, 바로 이 대표다. 추리소설보다 무서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친명계 중심으로 이 대표 측근 사망 사건의 원인을 '강압적 검찰수사'에 돌리고 있는 분위기지만, 공식적인 입장은 아직 밝히지 않고 있다. 이 대표 역시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둘러싸고 야당 내에서 친명-비명계간의 온도차가 있는 가운데 계파별로 다른 목소리가 나올지도 주목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