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부제: 마포의 슬픔) 발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부제: 마포의 슬픔) 발간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피시설로 인한 ‘마포의 슬픔’… 백서에 담는다

마포구, 시설 현황?피해 등 담은 백서 발간 결정하고 편찬위원회 출범

지역토박이 13명으로 위원회 구성… 당시 자료와 주민 증언 수집 역할

박강수 구청장 “과거 제대로 알아야 똑같은 고통 반복하지 않을 수 있어”




난지도, 당인리화력발전소 등 온갖 기피시설로 인해 오랜 세월 고통과 설움을 감내해 온 마포구 주민들. 하지만 추가 소각장이라는 또 하나의 기피시설을 떠안을지도 모를 위기에 놓였다.

고통과 설움의 시간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기피시설에 대한 이해와 그로 인한 피해를 정확히 알고, 그 사실을 주민들과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마포구가 ‘기피시설 백서’를 만들기로 하고, 9일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 출범식을 가졌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에는 1930년 지어 2013년 지하화한 당인리화력발전소, 1978년부터 1993년까지 수도권 쓰레기 8000만대 트럭분을 매립한 난지도, 1978년부터 주민도 모르게 설치해 2000년 폐쇄한 석유비축기지, 2005년 건립해 18년째 가동 중인 750톤 용량의 마포자원회수시설, 2010년 준공한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2017년 건립한 상암 수소연료전지발전소까지 자그마치 6개의 기피시설이 모여 있다.


1968년 여의도와 한강 개발을 위한 밤섬 폭파로 440여명 주민이 하루아침에 삶의 터전을 잃어버렸던 사실 역시 마포의 잊을 수 없는 아픔이다.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부제: 마포의 슬픔)에는 이런 지역의 기피시설 6곳과 밤섬 폭파에 대한 현황과 당시 상황, 정책의 결정과정 등이 실린다.


특히,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문서화된 자료 외에도 기피시설 주변에 거주한 주민들의 증언 같은 사실적인 자료를 다양하게 담을 예정이다. 이러한 역할은 마포구 기피시설 백서 편찬위원회가 맡게 됐다.


백서 편찬위원회는 지역사정에 밝고 기피시설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있는 지역 토박이 13명으로 구성된 순수 민간단체다.


김성우 백서 편찬위원장은 “백서를 발간하는 마포구의 취지에 공감해 위원회에 함께하게 됐다”면서 “구와 적극 협력, 우리지역 주민들에게 보탬이 될 수 있는 백서를 만들어 보겠다”고 전했다.


구는 올해 연말 안에 백서를 발간해 학교 및 유관기관 등 공공기관에 책자를 배포할 예정이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마포에 6곳의 기피시설이 들어서기까지 그때마다 주민의 고통과 피해를 간과한 정책결정의 오점이 있는 게 사실이고, 이런 책임행정의 문제의식과 더불어 기피시설로 인한 지역의 피해를 주민들이 정확히 알아야만 똑같은 고통을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주민들이 과거를 제대로 알고 현재를 극복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의 백서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백서 편찬위원회의 적극적인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