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 조합 직접설립 현장 지원센터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해 9월 신당10구역 정비구역지정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김길성 중구청장

지난해 9월 신당10구역 정비구역지정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김길성 중구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당10구역·중림동 398일대 주택재개발 사업구역 대상

주민부담 경감 등 조합 직접설립제도 현장 홍보로 응답률 제고

토지 등 소유자 75% 동의요건에 신당10구역 육박, 중림동은 41%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6일부터 지역 내 주택재개발 예정 구역인 신당10구역과 중림동 398번지 일대를 대상으로 '재개발조합 직접 설립 현장 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다.

신당10구역은 최고 35층 높이에 공동주택 1400가구가 공급될 예정으로 신속통합기획으로 수립된 주택재개발 정비계획을 서울시에서 지난달 20일 승인했다. 중림동 398일대도 815가구 공동주택단지 건립을 목표로 정비구역 지정을 준비 중이다.


재개발조합 직접 설립은 사업구역 내 토지 등 소유자의 75% 이상 동의가 필요한데 현재 신당10구역은 그에 거의 다다른 상황이다. 이번 달 구의 현장 지원센터 운영을 거치면 75% 돌파는 확실시된다. 내친김에 구는 향후 조합설립인가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동의율을 80% 이상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중구는 현장 지원센터를 신당10구역에는 새마을금고 신당점 앞에 이달 6일부터 9일까지, 중림동 398일대는 지하철 충정로역 5번 출구 앞에 이달 9일부터 17일까지 개설한다. 중림동 398일대는 동의율(41%)을 고려하여 운영 기간을 더 늘렸다.

현장 지원센터에서는 사업구역 내 거주하는 토지 등 소유자들의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 조합 직접설립제도를 홍보하고 동의서를 접수한다. 재개발사업 전반에 대한 절차와 궁금증도 1대1 개별상담으로 상세히 해결해준다.


이와 함께 구는 사업구역에 거주하지 않는 토지 등 소유자를 위해 안내문을 보내는 한편, 이들과 더불어 동의 여부에 대해 응답하지 않고 있는 주민들까지 일일이 연락해 의사를 타진할 예정이다.


중구가 조합 직접설립제도 홍보와 응답률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은 그만큼 주민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사업속도를 높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조합 직접설립제도가 도입되면 재개발조합 구성을 목적으로 만드는 추진위원회를 건너뛸 수 있다. 평균 6년이 걸리는 조합 설립 기간이 2~3년으로 단축된다. 또 조합 설립에 드는 예산을 중구와 서울시가 지원하게 된다. 시간이 돈인 재개발사업에서 이런 제도 효과는 분명 위력적이다.


중구는 지난해 12월에도 이들 구역에서 조합 직접설립제도 집중 안내를 위한 현장 부스를 운영했다. 그 결과 신당10구역은 11%, 중림동 398일대는 4%의 동의율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조합 직접설립제도는 주민들이 모르고 지나치거나 오해로 외면하기엔 여러모로 아까운 제도"라며 "앞으로도 좋은 정책과 제도는 현장에서 발로 뛰며 알려 주민들이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중구, 조합 직접설립 현장 지원센터 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송파구, 코로나 이후 첫 창업교육 재개 ‘찾아가는 소상공인 희망플래너’ 확대 운영

서울시 유일 희망플래너 운영…2022년도 총 2만여 건 상담 지원 펼쳐

서강석 송파구청장 “소상공인 경영난 극복과 지역경제 회복 위해 최선 다할 것”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지역 내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직접 찾아가 각종 지원정책을 안내하며 지역경제 회복에 활력을 불어넣는 ‘찾아가는 소상공인 희망플래너’를 확대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구는 서울시 유일 ‘희망플래너’를 지난 2019년 8월부터 운영하며 영업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찾아 고충을 살피고, 금융지원, 법률·세무·노무 상담 연결 등 상황별 맞춤형 정책을 안내, 필요 시 신청절차도 대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찾아가는 상담 1만4458건 및 센터 방문 및 유선 상담 6254건을 실시 총 2만712명에게 희망의 사다리 역할을 수행했다.

실제로, 방이동에서 횟집을 운영 중인 자영업자 A씨는 희망플래너 방문으로 낙향미식사업과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사업의 존재에 대해 알게 됐다. 신청 절차, 방법 등을 자세히 상담 받아 지원 후 선정, 각종 점포개선 혜택을 받아 경영 의지를 되찾았다.


가락동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B씨는 코로나로 인해 직원 인건비에 부담을 느껴 혼자 고군분투 하던 중 소상공인 손실보전 신청을 놓치고 말았다. 부지급 통보를 받아 절망에 빠지던 차에 송파구 희망플래너가 찾아와 지원금 재신청이 가능함을 안내하고 신청까지 도움을 주었다.


올해에는 코로나로 인해 운영을 중단했던 소상공인 창업교육을 9월 중 재개한다.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창업자 대상 분야별 필수 기초 지식과 SNS 온라인마케팅 교육과정을 서울신용보증재단과 공동 개최하여, 소상공인의 자립과 역량 강화를 도울 예정이다.


분야별 소상공인 전문가 4명을 채용하여 ‘찾아가는 소상공인 희망플래너’를 지속 운영한다. 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정책을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2023년 소상공인 지원정책 종합안내 리플릿 및 월간 소식지’를 제작하여 각 담당 권역을 직접 방문하며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현장에서 도움이 필요한 고령자 등 소상공인을 위해 서류 작성부터 신청 대행까지 도움을 제공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자생력 강화를 돕기 위해 운영 중인 ▲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송파구 바람드리길 15-1)를 통해 방문 및 전화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송파구 희망플래너 사업은 만족도 조사에서 90% 이상의 ‘매우 만족’ 평가를 받는 등 소상공인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소상공인의 고충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힘이 되는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구, 조합 직접설립 현장 지원센터 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생활권 나무 심기 지원사업 접수

3월10일까지 접수, 매화나무, 나무수국 등 생활권 주변에 직접 심을 수 있는 나무 지원

단독 및 공동주택, 노유자 시설(어린이집, 경로당), 교육연구시설(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대상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구민들이 생활권 주변 자투리 공간에 직접 나무를 심을 수 있도록 수목을 지원한다.


구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21년 10월 광진구 도시녹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부터 ‘생활권 나무 심기 지원사업’을 추진해왔다.


‘생활권 나무 심기 지원사업’은 녹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도시에서 구민이 직접 옥상, 자투리땅 등 유휴공간에 나무를 심고 녹지를 조성하는 도시녹화사업이다.


올해 신청 기간은 오는 3월 10일까지며, 신청 가능 대상은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20가구 이상 다세대주택 및 아파트 제외) ▲어린이집, 경로당 등 노유자 시설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교육연구시설이다.


지원 수목은 ▲감나무, 매화나무 등 키 큰 나무(교목) 4종류 ▲ 나무수국, 블루베리, 사계장미 등 키 작은 나무(관목) 6종류다. 키 큰 나무는 대상 면적이 1주당 1㎡ 이상, 키 작은 나무는 대상 면적이 관목 5주당 0.25㎡ 이상인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신청서를 작성, 공원녹지과로 제출하면 된다. 담당자 이메일, 우편, 직접 방문 제출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광진구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구는 지난해 교육연구시설 13곳, 단독주택 25곳, 공동주택 14곳, 노유자 시설 21곳에 수목 총 2055주를 배부했다. 특히, 구립 아이와 나무 어린이집은 덩굴장미를, 재한몽골학교는 나무수국을 자투리 공간에 심어 주변 경관을 쾌적하게 개선해 아이들과 주변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김경호 구청장은 “도시에 녹지가 늘어나면 열섬 현상, 미세먼지 등 다양한 환경 문제 개선에 효과가 있다”라며 “이번 나무 심기 지원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