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구, 학생 1인당 교육기관 보조금 지원 1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길성 중구청장(가운데)이 성동고 졸업식에 참석, 졸업생을 축하하고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가운데)이 성동고 졸업식에 참석, 졸업생을 축하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구, 올해 편성한 교육기관 보조금(89만) 학생 1인당 지원 규모 서울 자치구 중 1위

학교생활 필수품 지원금 올해 처음 도입, 새 학기 앞두고 우선 지원

교육경비보조금 이외에도 중구형진로체험교육 등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차별화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학생 누구나 차별과 부족함 없이 학교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에 나선다.

중구는 올 한해 유치원과 학교 등 교육기관에 지원하는 학생 1인당 보조금이 89만4000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서울시 전체에서 가장 많은 금액이다.


올 한해 구가 편성한 교육기관 보조금은 ▲교육경비보조금 59억원 ▲중구형 진로 체험, 외국어 학습지원 등 10억원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금 30억4813만원 ▲교육 급여 · 입학준비금 및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금 5억6816만원 등 총 105억6630만원이다.


교육경비보조금의 경우 지난해 대비 10억원 늘어난 59억원을 지역 초·중·고등학교 등 26개교와 공·사립유치원 13곳에 준다. 특히 올해부터 처음으로 학생 개인별 학교생활 필수품 구입비 항목을 신설했다. 구는 지난달 23일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고 새 학기에 맞춰 21억원을 우선 교부키로 결정했다.

연중 유치원과 학교에서는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학력 증진 교육 ▲풍성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는 초등 방과후학교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4차산업 교육 ▲학교 특성을 살린 맞춤형 프로그램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등에 교육경비 지원금을 활용한다.


4~5월에는 학교장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 교육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학교 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아울러 외부 재원 확보를 위해 서울시, 교육청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중구는 교육에 대한 투자를 최우선에 두고 학교시설 개선과 특화 프로그램 운영에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며 “교육경비지원 외도 구가 직접 운영하는 진로 체험, 금융교육 등 정규과정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영역에서도 풍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중구, 학생 1인당 교육기관 보조금 지원 1위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올해 교육경비 113억 지원

학교 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 50억 편성, 지난해 보다 10억 증가

교육경비 예산 매년 10억씩 늘려, 2026년까지 140억원 확보 계획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올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70곳 등 113억원 교육경비를 지원한다.


구는 민선8기 핵심전략 중의 하나인 '문화교육도시'를 표방하며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으로 공교육 중심의 명품 교육도시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인재육성을 통한 일류교육 광진을 만들기 위해 113억원을 투입한다. 분야별 사업을 살펴보면 ▲ 학교도서관·식당 등 노후 시설 및 장비 교체, 운동장 인조 잔디 조성 등 학교시설 환경개선, 30억원 ▲ 기초학력증진, 방과후학교, 학교 특색사업 등 학교별 신청사업, 14억원 ▲ 유치원 교육기자재 구입, 시설환경개선비 등 2억5000만원 ▲ 기타 영어캠프, 친환경 급식사업, 입학지원금 67억원 등이다.


구는 지난달 21일 교육공무원·구의원·교육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학교별 지원 금액과 수요자중심 지원 사업을 확정, 지역 내 초·중·고, 유치원 등 70개 학교 전체에 50여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학교급별 교육시설 환경 개선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10억원 증가된 50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수요자 중심 지원사업 중 학교시설 개선에 약 30억원을 지원,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또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인공지능(AI) 교육’과 ‘책100권 이상 읽기 운동’ 등 학교별 특색사업도 지원한다.


앞으로 구는 학생들에게 쾌적하고 행복한 교육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현장과 적극 소통, 매년 교육경비 예산을 10억원씩 늘려 2026년까지 140억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광진에서 부담없이 교육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자 교육경비 지원에 힘쓰고 있다”며 “소통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행정에 더 관심을 갖고 창의적인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공교육 지원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구, 학생 1인당 교육기관 보조금 지원 1위 원본보기 아이콘


종로구(구청장 정문헌)가 2월28일 종로 국제서당 사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는 ‘현판 제막식’과 ‘청년 글로벌 멘토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종로 국제서당은 21세기 글로벌 인재에게 필수로 요구되는 영어, 인문학적 소양, 소통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총체적으로 제공하는 종로구만의 청년 교육-일자리 모델이다. 청년 역량을 강화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함은 물론 청소년에게 차별화된 배움의 기회 또한 제공한다는 게 특장점이다.


지난달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45명의 멘토는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 종로 국제서당 사업 설명을 듣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까지 1년여간 한맥인 바이링구얼 프로그램을 활용, 온라인에서 영어 특화교육을 받게 된다. 아울러 오는 7월과 12월, 2024년 2월 총 세 차례에 걸쳐 열리는 보고회에서 종로의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한 영어 발표·토론에 나서게 되며, 방학 기간 열리는 국제서당캠프 서포터즈로도 참여한다.


이밖에도 구는 청년 멘토를 위한 인문학 강의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취업 관련 전문가 강의도 진행 예정이다.


종로구는 지난달 27일 전남 담양군과 국제서당 업무협약을 체결, 경쟁력 있는 교육도시로 동반 성장할 것을 약속한 바 있다. 이로써 종로구는 지역 내 청소년뿐 아니라 담양군 청소년에게도 국제서당 프로그램을 제공해 외국어 실력 향상을 돕기로 했다.


정문헌 구청장은 “종로 국제서당은 청년들에게는 일자리를, 청소년에게는 개별 교습을 통한 학습 능력 향상을 제공하는 민선8기 역점사업”이라면서 “종로의 교육여건 개선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업 내실화에 힘쓰고 청년과 청소년, 학부모 모두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