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주시 ‘제104주년 3·1절 기념식’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주=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육봉 기자] 전남 나주시가 내달 1일 오전 10시부터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야외광장에서 지역 보훈단체 및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초청해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을 개최한다.

나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사진제공=나주시]

나주학생독립운동 기념탑[사진제공=나주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23일 시에 따르면 이번 기념식은 식전 학생독립운동 기념탑 참배를 시작으로 개식 및 국민의례, 독립선언서 낭독, 기념사, 기념공연, 만세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독립선언서는 1919년 3·1 운동 때 한국(조선)의 독립을 세계만방에 알리기 위해 작성된 장문의 선언서로 민족대표 33인의 공동명의로 발표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광복회 유경식 대의원이 대표로 낭독할 예정이다.


기념 공연은 나주시립국악단과 시립예술단은 각각 ‘우리가 원하는 우리나라’, ‘3·1절 노래’ 제창을 통해 선열들의 호국 정신을 기린다.


의향 나주의 하늘에 울려 퍼질 만세삼창은 독립운동가 박준채(1914~2001)의 후손 박형근 씨가 선창자로 나선다.

독립운동가 박준채는 1929년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의 발단이 됐던 10월 30일 나주역 한·일 학생 충돌사건의 주역이었다.


사촌누이 박기옥이 일본인 학생에게 희롱 당하자 이에 대항해 박준채를 비롯한 한일학생 간 충돌이 일어났다. 이는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으로 이어졌다.


기념식 장소인 나주학생독립운동관 광장에는 학생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 추모하는 상징물인 기념탑이 지난 2019년 건립됐다. 탑 최상부에는 나주학생독립운동을 촉발시킨 조선인 학생 3인의 동상이 세워져있다.


윤병태 시장은 “나주학생독립운동은 항일 운동과 식민지 교육에 반발한 학생들의 항거라는 점에서 대한민국 독립사에 큰 역사적 의미가 있다”며 “104주년 3·1절 기념식을 통해 학생독립운동의 시발점인 의향 나주인의 정신을 되새기고 지역 독립유공자와 유족들을 예우, 선열들의 독립 정신을 계승·발전시켜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3·1운동과 관련된 나주지역 최초 독립 운동은 3월 15일 읍내에서 최기정 등 수백 명의 만세시위에서 촉발했다.


당시 서당훈장이었던 최기정은 태극기 50여개를 만들어 학생들로 하여금 시장상인들에게 배포하게 하고 자신이 행렬의 선두에서 ‘대한독립만세’를 소리높여 외치다 일제헌병에게 체포돼 3년 옥고를 치렀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나주=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육봉 기자 baek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