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野 "1000배 넘게 뛴 김기현 KTX 땅"…진상조사단TF 착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800만 원에 구입해 수백 억 시세차익 의혹
"야당 의원이었다면 압수수색 등 수백번 조사했을 것"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박준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인 김기현 의원의 'KTX 울산역 역세권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단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비공개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건데, 김기현 의원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많은 이야기가 나왔다. 김 의원이 해명도 하고 있지만, 정확히 해명되어야 한다"며 "오늘 중에 진상조사단을 꾸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확한 명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가칭은 '김기현 의원 땅 투기 의혹 진상조사단TF'이다.


박 대변인은 "김 의원이 1998년도에 3만5000평의 땅을 당시 3800만원에 구입했다는 얘기가 있다. 현재 시세로는 몇백억이 되는 것 같다"며 "시세차익이 1000배 이상 나온다는데 당시 KTX노선 변경에 외압이 있었던 게 아니냐는 것에 대한 해명이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시 김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도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을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은퇴 후 목축업을 하려고 했다는 관계자 인터뷰가 있었던 것 같다. 실제로 과연 그 당시에 은퇴 후 목축업을 할 수 있는 땅인가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투기성 매입 의혹이 짙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그래서 당 차원에서 이 부분을 토착 비리 땅 투기 의혹으로 고발하고 즉각 조사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야당 의원이 이런 (수백억 시세 차익을 남기는 땅 투기 의혹)일이 있었다면 압수수색 등 수백번 조사했을 것"이라며 "오늘 조사단을 꾸릴 것이고, 단장 등 구성원도 빠른 시일 내에 구성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3·8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김 의원은 지난 1998년 3800만원을 주고 산 맹지가 KTX 역세권이 되면서 현 시세로 640억원에 달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울산역 연결도로가 당초 계획과는 달리 김 의원 소유의 땅을 지나도록 변경되는 과정에서 김 의원이 권력을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앞서 여당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선 경쟁 당권주자들이 김 의원을 향해 "1800배 차익에 대해 제대로 해명하라"고 파상공세를 폈다.


김 의원은 "터무니없는 허위 사실이고 이미 민주당 정권 시절 샅샅이 뒤졌던 사안"이라며 "재작년 국정감사에서도 민주당 의원들이 비리 의혹이 있는지 여부를 뒤졌던 사안이고 그 결과 아무 혐의없음이 증명됐다. 터무니없는 공세를 계속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 측은 야당의 진상조사TF와 관련 "작년 공시지가 기준으로 24년 간 단지 5.91배 상승했다"며 "울산역과 마을을 잇는 연결도로는 해당 임야 밑을 관통하는 터널로 설계 유력해 지가 상승 요인 없다"고 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