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일 외교차관, 美서 회담…'강제동원 배상' 논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한일 양국은 13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외교 차관 회담을 열고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배상 문제에 대한 고위급 협의에 착수했다.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차 미국을 방문한 조현동 외교부 1차관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오후 4시 워싱턴DC의 한 호텔에서 양자 회담을 시작했다.

양측은 강제동원 배상문제 협상에서 핵심 쟁점인 제3자 변제와 일본 측의 성의있는 호응에 대한 조율 등과 관련해 논의한다. 이번 회담은 독일 뮌헨안보회의(MSC) 참석을 계기로 오는 18일께 열릴 예정인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앞두고 열렸다.


앞서 정부는 한일 양국간 최대 외교현안인 강제동원 배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달 12일 대법원의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이 제3자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의 재원으로 판결금을 대신 변제받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후 국장급 협의를 잇달아 개최하면서 ▲일본 피고 기업의 배상 기금 조성 참여 ▲진정성 있는 사과 등 일본측의 성의있는 호응을 압박하고 있다.


조 1차관은 전날 덜레스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일간 협상과 관련해 "그동안 의견이 많이 좁혀진 부분도 있고 아직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다"며 "남아 있는 쟁점에 대해서 추가로 차관급 또는 장관급 협의를 계속하는 것이 현재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일 양국이 연쇄 고위급 회담을 개최함에 따라 협상이 중대 국면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실무급 차원에서 이견을 좁힌 부분을 토대로 막판 담판에 나선 것이란 예상이다. 관건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한국 정부에 '부끄럽지 않은 결과' 등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일본이 얼마나 전향적인 방안을 갖고 오느냐에 달렸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