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논단]리더의 비전이 명운을 가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논단]리더의 비전이 명운을 가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1990년대는 인터넷 트래픽(traffic)이 급증하면서 전통적인 동축선(circuit) 기반의 통신으로 데이터를 실어 나르기 위한 여러 기술적 시도들이 있었다. 새천년(Millennium)에 들어서기 직전 IP(internet protocol) 기반의 통신이 압도하기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지금 통신업계에서 잘 알려진 시스코(Cisco)가 폭풍 성장했던 것도 이 시기이다. 그 당시 시스코의 주가는 연일 수직 상승하며 가장 핫한 종목 중 하나였다. 전통적인 동축선 기반의 통신 장비 회사인 루슨트테크놀로지스와 노텔이 타격을 가장 많이 받았다. 시스코와 루슨트테크놀로지스의 주가가 역전되기 시작한 것도 그즈음이다.

IP가 모바일 인터넷으로까지 발전하는 통신의 발달 역사상 가장 큰 변곡점이던 시기로, 리더의 비전이 기업의 명운(命運)을 갈랐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속해 있던 벤처회사의 합병으로 인해 졸지에 100년 전통의 AT&T에서 분사한 루슨트테크놀로지스에 소속되었다. 이 회사는 유래에서 알 수 있듯이 엄청 관료적인 회사다. 직급도 공무원같이 엄격해 나는 중간 간부(A·B·C·D·E급 중 D급)에 속했다.


나이에 비해 꽤 높은 직급에 대우도 좋았는데, 나는 이런 위기가 닥치는 시점에 최고경영자(CEO)의 연설을 듣고 2000년 1월 회사를 떠나기로 결정했다. "시스코 같은 회사가 따라오고 있지만, 아직 아프리카를 비롯해 전 세계에 유선 전화를 갖지 않은 인구가 수십억 명이고 매출도 우리가 훨씬 크다"는 참으로 한심한 언급에 희망이 없다고 판단했다. 그 당시 그 회사의 주가가 83달러였는데 불과 2년 후에 1달러까지 폭락하고 결국 프랑스 알카텔에 인수합병되며 사라지고 말았다. IP 기반의 음성통신(VoIP)이 태동하던 시기로 요즈음 같이 IP로도 음성, 데이터, 비디오 등을 다 실어 나를 수 있다는 것을 감히 상상도 못했던 듯하다. 모바일 IP 위에서 스마트기기로 모든 게 가능한 시대가 되었으니 말이다. 그때와 비교하면 상전벽해(桑田碧海)이다.


브리티시텔레콤(BT)이나 KT 같은 회사에서 경영진의 일원으로 직장생활을 마치기는 했지만, 그때부터 벤처 회사로의 유랑이 시작되어 여러 회사를 옮겨 다녔다. 그러나 그 회사의 운명이나 주가를 보면 참 절묘한 시점에 잘 결정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이 큰 변화의 물결을 마주치며 멀리 내다보는 혜안(慧眼)과 비전이 절실한 시기이다. 세분된 다양한 초연결기기의 진화로 더 중요해진 시스템 반도체, 인공지능과 로봇 등이 결합한 자동차·농기계·드론 등의 자율기기(autonomous device), 메타버스(확장가상세계)를 비롯한 가상화, 플랫폼 지배력 강화 등 그 어느 때보다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기술 진화뿐 아니라 경제 상황·국제정치·글로벌 공급망·지구환경 등의 큰 변화로 가치 기준이 바뀌고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세상이 오고 있다.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이 수십 년 앞을 내다보며 반도체에 대대적인 투자를 결정한 것과 같은 비전을 누가 갖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지 의아스럽다. 세상의 변화를 보지 못하고 지금까지 누려왔던 성과에 취해 엉뚱한 소리나 하는 루슨트테크놀로지스의 CEO같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한두 기업이 사라지는 것은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주저앉지 말아야 한다. 리더의 비전이 명운(命運)을 가른다.


김홍진 워크이노베이션랩 대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